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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럼프 구리 관세 부작용 '예측 불가', 엔비디아 AI 데이터서버 투자에도 악재

김용원 기자 one@businesspost.co.kr 2025-07-18 14:56: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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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럼프 구리 관세 부작용 '예측 불가', 엔비디아 AI 데이터서버 투자에도 악재
▲ 미국 트럼프 정부의 구리 관세 부과가 인공지능(AI) 데이터센터 및 자동차 제조업 등 미국의 전략적 육성 산업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원가 상승에 따른 투자 위축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비즈니스포스트] 미국 트럼프 정부가 구리에 50%의 고율 관세를 부과한다. 자국 내 생산을 장려해 중국에 의존을 낮추고 산업 안보를 강화하겠다는 의지가 반영됐다.

그러나 인공지능(AI) 반도체와 서버, 자동차 등 주요 제조산업은 물론 에너지 공급망과 물가에도 부정적 여파가 번지며 상당한 수준의 부작용이 불가피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CNN은 18일 “사상 최고치를 경신한 구리 가격이 상승세를 더 이어갈 수 있다”며 “이는 미국 제조업 투자 의지를 꺾고 인플레이션을 촉발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트럼프 정부는 최근 수입산 구리에 50% 관세 부과를 발표했다. 8월1일부터 적용되는 수입 관세 시행을 앞두고 구리 가격이 자연히 가파른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주요 제품과 소재 기업들이 미국 내 생산 투자를 늘리도록 압박하며 철강과 알루미늄, 자동차 등 다수를 대상으로 품목별 관세를 시행했다.

중국에 공급망을 크게 의존하는 주요 광물을 미국에서 자체적으로 생산해 무역 갈등이나 지정학적 리스크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겠다는 의도도 반영되어 있다.

미국 지질조사국에 따르면 미국은 중국에 이어 글로벌 2위 구리 소비국이다. 그러나 생산 비중은 전 세계의 5%, 제련 비중은 3%를 차지하는 데 그친다.

구리 광산은 전 세계 다양한 국가에 위치하고 있지만 이를 가공하는 제련소는 대부분 중국에 위치한다. 따라서 중국이 글로벌 공급망에서 지배적 지위를 지키고 있다.

트럼프 정부의 구리 관세는 이러한 공급 불균형을 벗어나려는 시도라는 데 의미가 있다. 그러나 실제 성과보다 부정적 여파가 더 크게 나타날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S&P 글로벌마켓 인텔리전스에 따르면 미국에서 구리 광산을 개발해 생산하기까지는 평균적으로 32년이 걸린다. 제련소 한 곳을 건설하는 데 드는 비용은 30억 달러(약 4조1800억 원) 수준이다.

반면 관세 부과에 따른 영향은 즉각적으로 주요 산업과 소비자 물가에 반영될 수밖에 없어 현실성이 낮은 대책이라는 비판이 커질 수밖에 없다.

특히 구리 가격 상승에 가장 타격을 받는 산업은 인공지능 반도체와 서버, 자동차 등 트럼프 정부가 가장 적극적으로 육성하는 제조업이라는 점에서 모순도 부각되고 있다.

이코노미스트는 현재 인공지능 데이터센터 투자에 필수로 쓰이는 엔비디아 서버용 반도체 제품 1대의 반도체 연결에만 약 3.2km의 구리 전선이 사용된다고 전했다.

인공지능 데이터센터가 1메가와트(MW)당 최소 27톤의 구리를 소비하며 대규모 설비에는 필요한 구리 물량이 3천 톤에 이른다는 통계도 제시됐다.

이코노미스트는 “구리 가격이 계속 상승한다면 기업들이 미국에 데이터센터 설립을 꺼릴 수밖에 없다”며 “트럼프 정부의 산업 정책과 정면으로 충돌하는 셈”이라고 지적했다.
 
트럼프 구리 관세 부작용 '예측 불가', 엔비디아 AI 데이터서버 투자에도 악재
▲ 엔비디아 인공지능 그래픽처리장치(GPU) 반도체 기반 데이터서버 사진.

미국에 구리 제련소가 설립된다면 전력 수요가 대폭 늘어난다는 점도 트럼프 정부의 인공지능 및 에너지 정책과 상충한다.

트럼프 대통령은 인공지능 데이터센터에 필요한 대규모 전력을 조달하기 위해 천연가스와 석탄 등 화석연료 발전소 건설을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정책을 펼치고 있다.

그러나 이와 동시에 태양광과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투자 인센티브는 대폭 축소하기로 했다.

광물 제련과 같이 막대한 전력을 필요로 하는 산업을 새로 육성하는 것은 에너지 공급망 안정성을 더욱 악화시켜 인공지능 산업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트럼프 정부의 제조업 육성 노력이 집중되는 미국 자동차 업계도 구리 가격 상승에 타격을 피하기 어려운 상황에 놓였다.

자동차 한 대를 생산하는 데 일반적으로 20kg 이상의 구리가 사용되는 데다 전기차는 이보다 더 많은 물량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로이터는 “구리 수입관세 부과 계획은 미국 자동차 업계에 비상사태를 일으킨 셈”이라며 “완성차 및 부품 제조사들이 비용 상승을 감당하기 더욱 어려워질 것”이라고 보도했다.

조사기관 콕스오토모티브와 벤치마크미네랄 인텔리전스에 따르면 미국에서 생산되는 차량은 이미 시행중인 부품 관세와 구리 관세를 합칠 경우 최소 1700달러의 원가 상승이 불가피하다.

캐나다와 멕시코에서 수입되는 차량은 1대당 3500달러, 이외 지역에서 수입하는 차량은 최대 5700달러의 비용이 추가된다.

로이터는 결국 지금까지 소비자에 비용 인상을 떠넘기지 않으려 했던 자동차 제조사들도 구리 관세 인상에 따라 결국 출고가를 인상할 가능성이 크다고 내다봤다.

트럼프 정부는 미국의 물가 상승을 억제하고 경제 성장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는데 이마저도 관세 정책과 상반되는 요인을 갖추고 있는 셈이다.

결국 트럼프 정부가 여러 부작용과 여론을 고려해 구리 관세를 실제로 시행하지 않거나 대폭 완화할 가능성도 떠오르고 있다.

조사기관 SC인사이트는 로이터에 “미국의 구리 관세는 단기적 조치에 그칠 수 있다”며 “미국인의 관심사가 인플레이션에 집중된 상황에서 내년 중간선거를 앞두고 있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김용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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