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토스뱅크는 '대출상환 리모델링 서비스'를 통해 고객 7만4천여 명의 연체 부담을 줄였다고 10일 밝혔다. 

대출 상환 기간과 방식을 조정해 채무 상환에 어려움이 예상되는 고객의 부담을 낮췄다는 설명이다.
 
토스뱅크 "대출상환 리모델링으로 취약차주 7만4천 명 상환부담 줄여"

▲ 토스뱅크에서 대출상환리모델링 서비스를 제공한다.<토스뱅크>


토스뱅크는 연체 우려 단계에 있는 고객도 채무 조정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은행권에서는 주로 연체가 발생한 고객을 대상으로 채무 조정을 허용한다.

토스뱅크의 대표적 채무 조정 프로그램으로는 '매달 내는 돈 낮추기'와 '매달 이자만 갚기'가 있다.

'매달 내는 돈 낮추기'는 대출 상환 기간을 연장해 고객의 월 상환 부담을 줄여주는 서비스다. 상환 기간은 최초 대출 기간을 포함해 최대 10년까지 연장할 수 있다.

토스뱅크는 이 서비스를 이용한 고객들이 1인당 평균 월 31만6천 원의 원리금 부담을 줄였다고 설명했다.

'매달 이자만 갚기'는 고객이 경제적 어려움을 겪을 때 대출 상환 방식을 '원리금 균등 상환'에서 '만기 일시상환'으로 바꿀 수 있게 하는 서비스다. 고객은 매달 원금과 이자가 아닌 이자만 납부하면 된다.

이 서비스를 이용해 고객들이 미뤄둔 원금 규모는 약 6천억 원이다. 1인당 평균 2140만 원의 원금을 만기 일시상환 방식으로 전환했다.

두 서비스는 원리금균등상환방식으로 토스뱅크 신용대출을 이용하고 있는 고객이 신청할 수 있다.  

토스뱅크 관계자는 "연체가 우려되는 고객이 대출금을 안정적으로 상환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은 은행의 중요한 사회적 책임이다"며 "앞으로도 혁신적인 금융 서비스로 고객의 안정적 금융 생활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안수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