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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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주호는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다.
▲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1961년 2월17일 경상북도 칠곡에서 태어났다.
대구 청구고등학교와 서울대학교 국제경제학과를 졸업했다. 서울대학교 대학원에서 경제학 석사학위를 받았고 미국 코넬대학교 대학원에서 국제경제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국민경제제도연구원을 거쳐 한국개발연구원(KDI)으로 자리를 옮겨 국제정책대학원 교학처장으로 근무했다.
미국 콜게이트대학교 석좌교수로 일하다 한국개발연구원으로 복귀해 국제정책대학원 교육개혁연구소 소장을 맡았다.
2004년 17대 총선에서 비례대표로 국회에 입성했다.
17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활동한 뒤 이명박 정부에서 교육과학문화수석비서관, 교육과학기술부 제1차관,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을 역임하며 교육정책을 주도했다.
교육과학기술부 제1차관을 거쳐 2010년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에 발탁됐다.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위원회 위원장, UN 글로벌 교육재정위원회 위원, 아시아교육협회 이사장으로 활동했다.
윤석열 정부에서 2022년 11월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에 임명됐다.
성과를 중시하며 교육은 자율과 경쟁에 바탕을 둬야 한다는 소신을 지녔다. 꼼꼼하고 추진력이 강하지만 친화력이 부족하다는 평가도 받는다.
- 경영활동의 공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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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025년 4월13일(현지시각)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열린 '사우디 인적역량개발 이니셔티브 2025'에서 연설을 하고 있다. <교육부>
이주호가 의대 정원 확대를 둘러싼 의정 갈등 해소를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
이주호는 2025년 4월22일 서울 강남구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대한의료정책학교가 주최한 간담회에 참석해 “의대생 목소리를 반영하기 위해 학생 의견 수렴 기구인 ‘의학교육위원회’를 설치·운영하려 한다”며 “의학 교육 발전을 위해 교수와 전문가뿐 아니라 학생들의 의견도 적극적으로 수렴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그간 정부와 의료계 간 진정성 있는 소통이 부족했기에 의료 정책을 둘러싼 갈등이 이어져 왔다는 점을 무겁게 받아들이고 있다”며 “이번 자리가 학생들과 교육부, 그리고 의료계와 정부 간 신뢰를 회복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의대 정원 복귀' 결정을 두고는 학생들의 복귀를 위한 조치였다고 설명했다.
이주호는 “교육부는 많은 고심 끝에 의대 교육을 책임진 총장님들과 교수님들의 제안을 받아들여 2026학년도 의대 모집인원을 3058명으로 조정하기로 결정했다”며 “정부는 무엇보다 의대생 여러분의 복귀와 의대 교육 정상화를 최우선에 두고 이번 결정을 내렸다”고 말했다.
앞서 교육부는 2025년 4월17일 2026학년도 의과대학 모집인원을 윤석열 전 대통령의 의대 증원 이전 규모인 3058명으로 되돌리겠다고 공식 발표했다.
이처럼 이주호가 의정 대화의 물꼬를 텄지만, 의대생들의 수업 복귀는 2025년 4월 현재까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 정부와 대학은 본과 4학년의 유급 시한이 도래하는 4월 말까지 학생들의 복귀가 점차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지만, 뚜렷한 변화는 감지되지 않고 있다.
애초 의정 갈등은 윤석열 정부가 2024년 2월6일 의대 정원 2천 명 증원 방침을 발표하며 불이 붙었다.
의대생들과 전공의들은 즉각 반발했고, 이후 전공의들의 집단 사직서 제출과 근무 중단 등으로 의료공백 현상까지 벌어졌다. 상당수 의대생도 수업을 거부하거나 휴학을 선택했다.
정부는 대한의사협회 간부를 고발하고 비상대책위원회 간부에게 3개월 면허정지를 최종 통지하는 등 강경하게 대응했으나 의료계도 교수들이 무기한 집단휴진에 돌입하는 등 강대강 대치가 이어졌다.
이후 정부는 미복귀 전공의에 대해 면허정지 등 행정처분을 철회하는 등 한발 물러선 모습을 보여줬다. 무엇보다 윤석열 전 대통령이 헌법재판소에서 파면되면서 정부는 이른바 의료 개혁의 동력을 상실하고 말았다.
△고교학점제 전면 도입
이주호는 고교학점제 2025년 전면 도입을 이끌었다.
고교학점제는 학생들이 진로에 따라 다양한 과목을 선택 및 이수하고 누적 학점이 기준에 도달하면 졸업을 인정받는 제도다.
이주호는 2025년 3월26일 학부모 대상 고교학점제 온라인 설명회를 개최했다.
그간 각 학교와 시·도교육청에서 고교 신입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고교학점제 설명회를 개최했지만, 첫해인 만큼 제도 도입에 따른 학사 변화 내용과 주요 사항을 교육부 수장이 직접 설명하는 자리를 마련한 것이다.
이주호는 2025년 3월24일 온라인 설명회 개최를 알리며 “고교학점제에 대한 학부모의 공감과 이해가 안정적인 고교학점제 운영의 선제조건”이라며 “앞으로도 현장의 의견에 귀 기울이며 고교학점제가 안정적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현장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겠다”고 말했다.
이주호는 취임 이후부터 고교학점제 도입에 힘을 실었다.
이주호는 2022년 12월29일 정부세종청사 교육부 기자실을 찾아 “교육과정 측면에서의 고교학점제는 그대로 (2025년 시행으로) 간다”며 “성취평가제와 미이수자 문제 등에 대해서는 교육청과 좀 더 점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후 고교학점제는 여러 논의를 거쳐 구체화 된 후 2025년 전면 도입됐다.
△윤석열의 12·3 비상계엄 선포에 사과
이주호가 윤석열 전 대통령의 12·3 비상계엄 선포에 대해 사과했다.
이주호는 2024년 12월18일 국회 교육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이번 (비상계엄) 사태로 많은 어려움을 겪었을 청소년과 학생, 학부모께 교육을 책임지는 부총리 겸 장관으로 깊이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번 사태에 대해선 교육적 성찰이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며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회복성, 젊은 세대의 민주주의에 대한 신념 등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안다. (이런 의견이) 자연스럽게 학계에서 수렴돼 교육자료로 활용될 수 있게 하겠다”고 했다.
이날 교육위 전체회의에서는 비상계엄 선포 전후 이주호의 행적도 도마 위에 올랐다.
이주호는 2024년 12월3일 밤늦게 비상계엄 선포를 논의하는 국무회의에 참석하지 않고, 4일 비상계엄 해제를 논의하는 국무회의에만 참석했다.
이주호는 “3일 밤 집에 있었고, 언론을 통해 상황을 인지했다”며 “새벽 3시30분에 교육부 연락을 받고 (계엄을) 해제하는 국무회의에 참석했다”고 밝혔다.
△인공지능(AI) 디지털교과서 도입에 속도 조절
이주호는 2024년 10월24일 국회 교육위원회 종합감사에서 “2026학년도 이후 AI(인공지능) 디지털교과서 도입 교과목을 조정하는 방안을 다듬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2025년에는 예정대로 AI 디지털교과서를 영어, 수학, 정보 교과에 도입하겠다고 했다.
이주호는 이날 종합감사에서 “영어, 수학, 정보 교과에서의 AI 디지털교과서의 효과성에 대해선 세계적으로 많이 검증된 부분이 있어 내년도에 무리 없이 잘 적용할 수 있겠다는 자신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교육부는 애초 2025년부터 초등학교 3·4학년, 중학교 1학년, 고등학교 1학년 영어, 수학, 정보 교과에 AI 디지털 교과서를 도입하기로 했다. 2026년 국어, 사회, 과학, 기술·가정 교과에, 2027년 역사 교과에, 2028년 공통 국어, 통합사회, 한국사, 통합과학 교과에도 단계적으로 도입한다는 방침을 정했다. 학년별로는 2026년 초등학교 5·6학년, 중학교 2학년, 2027년 중학교 3학년까지 점차 확대된다.
하지만 2024년 12월26일 AI 디지털교과서의 법적 지위를 교과서가 아닌 ‘교육 자료’로 격하한 야당의 초중등교육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했다. 교육자료는 교과서와 달리 예산을 의무적으로 지원할 수 없어, 정부가 주도하던 AI 교과서 전면 도입이 무산될 위기에 처했다.
이주호는 당시 대통령 권한대행이었던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에게 즉각 재의요구권(거부권) 행사를 요청했다.
이후 정부는 해당 개정안에 거부권을 행사했으나 교육부는 2025년 한 해 각 학교가 재량껏 AI 디지털교과서 도입을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그런데 2025년 1학기 AI 디지털교과서의 학교별 신청률은 32.4%에 그쳤다.
△늘봄학교 확대 추진
이주호가 늘봄학교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늘봄학교는 방과 후 초등학생을 저녁 8시까지 학교에서 돌봐주는 정책이다.
이주호는 2024년 1월2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늘봄학교 확대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 ‘2024년 주요 정책 추진 계획’을 발표했다.
교육부는 2023년 459곳의 학교에서 시범 운영하던 늘봄학교를 2024년 1학기까지 2천여 곳까지 확대하고, 2학기부터는 모든 초등학교에서 시행하기로 했다.
이주호는 “늘봄학교가 교육부의 핵심 정책이자 우선순위”라며 “(2학기에는) 1학년부터 원하는 학생 모두에게 늘봄학교를 보장하겠다는 약속을 드린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대통령도 (늘봄학교를) 강하게 주문한 만큼 정책의 성공을 위해 많은 준비를 해왔다”고 강조했다.
이주호는 늘봄학교 확대로 교원의 업무 부담이 늘어난다는 지적에 대해 적극적으로 해명했다.
이주호는 “선생님들이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늘봄학교 업무 전담 조직인 늘봄지원실을 도입해 교원과 분리된 운영체계를 구축하겠다”며 “올해 2학기까지 모든 초등학교에 늘봄 전담 실무 인력을 1명 이상씩 배치해 늘봄 업무를 교사에게서 완전히 분리하겠다”고 말했다.
2024년 1학기에는 2973개교, 2학기에는 전체 초등학교에서 희망한 초등학교 1학년 학생 모두가 늘봄학교에 참여했다.
2025년에는 초등학교 2학년까지 늘봄학교 집중 지원 대상이 확대된다. 초등학교 1학년부터 2학년 학생 모두에게 희망하는 형태로 희망 시간까지 ‘오후 돌봄’ 참여를 보장하고, 매일 2시간 무상으로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025년 4월9일 경기 수원시 아주대학교에서 열린 제74회 함께차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교육부>
이주호가 2028학년도 대학입시 제도 개편안을 발표했다.
이주호는 2023년 12월27일 언론브리핑을 열고 ‘2028학년도 대학입시 제도 개편안’ 확정안을 발표했다.
이주호는 이번 개편안에서 202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미적분Ⅱ와 기하가 제외된 것을 두고 “수능이 모든 과목을 포괄할 수는 없다”며 “다양한 교과가 있지만 특정 교과가 수능에 반영되어야만 의미가 있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아울러 심화수학 도입 검토가 다시 이뤄질 가능성에 대해 “되돌아가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일축했다.
이주호는 수학 교육은 계속 발전해 나가야 된다며 심화수학을 제외하고 아이들에게 필요한 역량을 중심으로 집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이 많았다고 했다. 또 사교육 면에서도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한다며 힘든 영역을 모두에게 공부하게 하는 것은 불필요한 사교육의 원인이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주호는 미적분Ⅱ·기하가 대입에서 제외되면서 이공계열에서 내신으로 이를 요구할 수 있다는 전망을 두고 “정부가 일방적으로 정하기보다는 대학 입학처장, 시·도 교육감, 교사들과 협의해 나가야 된다고 생각한다”며 “한 번의 시험 성적만으로 아이들을 평가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서이초 사태’ 계기 초등교사 간담회 개최
이주호가 서이초등학교 교사 사망사건을 계기로 초등교사들이 현장에서 겪는 고충을 듣는 자리를 마련했다.
이주호는 2023년 7월26일 서울 여의도 소재 한국교육시설안전원에서 현장 초등교사 16명과 간담회를 열었다. 이 가운데 7명은 전국 초등교사의 79%인 14만여 명이 가입해 있는 온라인 커뮤니티 ‘인디스쿨’에서 활동하고 있다.
이번 간담회는 교권 확립에 대한 다양한 현장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주호는 고인에 대한 묵념 후 교권 확립에 대한 참석자들의 의견을 듣고, 실질적인 교권 보호를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이주호는 이날 간담회에서 “악성 민원에 대한 교사들의 피해에 따라 학부모의 책임을 강화해야 한다”며 “학부모 민원 대응 체계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새내기 교사들이 악성 민원에 홀로 방치되지 않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서이초 교사는 2023년 7월18일 교내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고인은 생전 학부모의 극성 민원에 시달렸다고 한다. 하지만 경찰은 2023년 11월14일 고인의 가족, 동료 고사 등 68명을 상대로 조사하고 고인의 태블릿과 업무용 PC, 일기장 등을 분석한 결과 고인이 스스로 극단적인 선택을 했다고 결론을 내렸다.
△디지털 교육 비전 선포
이주호가 디지털 교육 비전을 발표했다.
이주호는 2023년 2월22일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디지털 교육 대전환에 대한 비전 선포식을 열고 “디지털 대전환 시대에는 모든 교사가 에듀테크를 활용해 맞춤교육을 실현할 것”이라며 교육 비전을 발표했다. 교육 현장에 에듀테크를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교사들의 디지털 역량을 키우는 데 집중하겠다는 방침도 밝혔다.
이주호는 이날 선포식에서 “디지털 교육 비전을 위해선 사람인 교사와 기술인 에듀테크 모두 중요하다”며 “교사는 앞으로 모두에게 맞춤 학습환경을 설계하는 학습 디자이너로 바뀌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주호는 에듀테크를 학교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생태계를 조성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교사 연수를 통해 기술적 전문성을 갖춘 교사를 늘리고, 민간 기업과 협력해 에듀테크 산업을 육성한다는 것이다.
교육부 조직에도 큰 변화가 생겼다. 교육부는 ‘교사 연수’와 ‘에듀테크 생태계 조성’이라는 핵심 정책을 추진하기 위해 디지털교육기획관을 신설했다. 이 조직은 직급에 관계없이 수평적으로 이름을 부르고, 스마트 오피스를 운영하는 등 기존 정부 부처가 일하던 방식을 탈피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
△교육부 수장으로 10년 만에 복귀
이주호는 2022년 11월7일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에 취임했다. 이명박 정부 때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을 지낸 뒤 10년 만에 교육정책 수장으로 복귀했다.
이주호는 이날 취임식에서 "교육부의 대전환을 통한 교육개혁을 반드시 이루겠다"며 교육개혁 추진 의지를 밝혔다.
이주호는 "미국과 중국 등은 첨단 과학기술을 선점하기 위한 패권 경쟁의 진검승부를 벌이고 있다"며 "우리 교육 현장은 변화에 대한 두려움과 저항은 물론이고 이념 갈등의 증폭으로 전혀 의미 있는 변화를 이뤄내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교육 현장을 지원해야 하는 교육 당국의 관료주의와 행정 편의주의도 교육개혁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며 교육부를 개혁할 뜻도 내비쳤다.
앞서 윤석열 대통령은 2022년 9월29일 이주호를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했다.
국회는 10월28일 인사청문회를 열었으나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은 불발에 그쳤다. 윤 대통령은 11월2일 국회에 같은 달 4일까지 청문보고서를 송부해줄 것을 다시 요청했지만 국회는 이를 거부했다. 이에 윤 대통령은 11월7일 이주호를 부총리 겸 장관에 임명했다.
이주호는 교육부 장관 취임 후 언론 인터뷰에서 '일반고등학교 살리기' 대책의 일환으로 '국제 바칼로레아(IB)' 도입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문재인 정부가 추진한 자사고 폐지 등의 정책으로 교육 현장에서 벌어진 격차를 IB 교육 등을 통해 해소하겠다는 것이다. 하지만 IB 교육이 현행 대입제도와 부합하지 않고 오히려 교육격차를 더 벌릴 수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IB는 스위스에 본부를 둔 비영리 교육재단 국제바칼로레아기구(IBO)가 개발·운영하는 국제인증 프로그램이다. 초등학교 과정(PYP), 중학교 과정(MYP), 고등학교 과정(DP)으로 나뉘며 국내에선 제주와 대구시교육청이 2019년 7월 공교육에 처음 도입했다.
△교육부 장관 퇴임 이후 교육계에서 활동 지속
이주호는 교육부 장관 퇴임 후 한국개발연구원 국제정책대학원 교수로 돌아가 교육계에서 활동했다.
아시아교육협회 이사장 등을 맡으며 교육과 기술을 결합한 '에듀테크'를 강조했고, 교육 현장의 디지털 전환이 필요하다며 '하이터치, 하이테크'(High Touch, High Tech·HTHT)를 주장했다.
하이터치 하이테크는 교사가 학생과 소통하며 학생의 창의성과 인성 등을 개발하고(하이터치) 인공지능이 맞춤형 교육을 제공해 학생의 학업 성취도를 높인다(하이테크)는 교육 개념이다.
보수 교육계 인사들과 교류하며 지속적으로 교육 정책에 대해 목소리를 냈다.
바른사회운동연합 교육개혁추진위원회 공동위원장을 맡아 2017년 교육부 폐지론을 담은 '대선 주자들에 제안하는 7대 교육개혁 방안'을 내놓기도 했다.
케이(K)정책플랫폼 이사장을 지내면서 '대학정책 기능은 총리실로 이관해야 한다'며 사실상 교육부 해체론을 제기하기도 했다.
2022년 서울시교육감 선거에 출마했으나 중도 사퇴했다. 이주호의 출마를 두고 교육계에서는 사분오열된 보수 교육감 후보들 사이에서 단일화를 끌어내기 위해 나선 것이라는 평가가 지배적이었다. 출마에 앞서 보수 후보 간 단일화 기구인 '수도권 교육감 후보 단일화 추진 협의회'에 관여하기도 했다.
△이명박 정부의 교육정책 설계
이주호는 제17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사회교육문화분과위원회 간사를 맡아 이명박 정부의 교육 공약 수립을 주도했고, 이명박 정부 출범 직후 초대 교육사회문화수석에 임명됐다.
이어 2009년 1월부터 2010년 8월까지 교육과학기술부(현 교육부) 제1차관, 2010년 8월부터 2013년 2월까지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을 지냈다.
인수위 시절 대입 3단계 자율화 방안을 통해 대학이 학과 특성에 따라 학교생활기록부와 수능성적 반영 비율을 자유롭게 결정할 수 있도록 했으며 입학사정관제를 도입했다.
자율형사립고(자사고)를 확대하고 마이스터고를 신설하는 등 고교 다양화 프로젝트를 추진했다. 기초학력을 평가하는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를 전국적으로 실시하고 그 결과를 공개해 '일제고사' 부활이라는 비판을 받았다.
교원평가제를 실시했으며 대학구조개혁위원회를 만들어 개혁 성과가 낮은 대학들을 '재정지원 제한 대학'으로 선정하고 정부 재정지원을 끊는 정책을 추진했다.
교육계 인사비리를 근절한다는 명분으로 교장공모제를 도입했다. 이에 대해 교육계 일각에서 '무자격 교장제'라는 비판이 나오기도 했다.
취업 후 학자금 상환제(ICL)와 등록금 상한제를 실시했고, 등록금을 올린 대학에 국가장학금을 지원하지 않는 정책도 도입했다.
대학 구조조정도 실시했다. 대학구조개혁위원회를 통해 구조조정 하위권 대학 43개교를 '재정지원 제한 대학'으로 선정했다. 국립대 법인화와 총장 직선제 폐지를 추진해 교수사회의 거센 반발을 불러오기도 했다.
주5일제 수업도 이주호의 임기 중인 2012년부터 시작됐다. 2011년에는 보건복지부와 함께 만 5세 아동의 유치원비와 어린이집 보육비를 국가 재정에서 지원하는 '공통과정' 도입을 발표했다. 현재의 '누리과정'이다.
△경제학자에서 교육 전문가로 변신
이주호는 경제학자에서 교육 전문가로 변신했다.
서울대 국제경제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 대학원과 미국 코넬대학교에서 경제학 석사와 박사 학위를 받은 뒤 한국개발연구원(KDI)에서 경력을 쌓았다.
한국개발연구원과 한국개발연구원 국제정책대학원에서 직업교육, 고용정책을 다루며 교육 전문가로 거듭났다.
1996년 한국개발연구원 연구위원 자격으로 김영삼 정부의 대통령 직속 교육개혁위원회에 참여해 대학설립 인가요건을 완화하는 '대학설립 준칙주의' 제정에 기여했다.
이주호는 이런 이력을 바탕으로 17대 총선에서 한나라당 비례대표로 발탁돼 국회에 입성했다.
국회에서 줄곧 교육위원회 간사를 지냈다. 한나라당에서 교육 분야를 담당하는 제5정책조정위원장을 2005년에 맡은 뒤 3년에 걸쳐 3번 유임될 정도로 전문성을 인정받았다. 여의도연구원 이사로도 활동했다.
대학 본고사, 고교등급제, 기여입학제를 금지하는 '3불(不) 정책'과 고교평준화와 같은 참여정부의 교육정책에 대해 비판적인 목소리를 냈다.
2007년 제17대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열린 한나라당 대통령 후보 경선 전당대회에서 이명박 후보를 지지해 친이계로 분류됐다.
- 비전과 과제/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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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전과 과제▲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022년 11월7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특히 의대 증원과 관련한 의정 갈등 해소가 필수적이다. 전공의 파업 등으로 발생한 의료공백과 이로 인한 의료대란으로 국민들은 많은 피해를 보고 있다.
의사협회는 의대 증원에 강력하게 반대하고 있다. 의정갈등 해결을 위해 정부와 의사협회 간의 대화가 필수적일 것으로 보인다.
이를 위해 이주호는 의사협회와 심도 깊은 논의를 진행했다. 그러나 이러한 논의가 실질적인 변화로 이어질지 여부는 2025년 4월 현재 여전히 불확실하다.
아울러 고교학점제의 전면 시행을 도입하면서 학부모와 학생들에게 제도의 변화를 알리고 현장의 의견을 반영한 안정적인 시행이 요구된다.
또 학생들의 선택권을 늘려주는 이 제도가 교육 현장에서 실제로 잘 실행될지 여부를 관리·감독해야 한다.
늘봄학교 정책 확대 정책도 정착시켜야 한다. 이주호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늘봄학교 정책을 적극 추진해 왔다.
그러나 늘봄학교의 확장은 교원의 업무 부담을 증가시킬 수 있기 때문에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전담 조직 도입과 교사들의 업무 분담 역시 주요한 과제로 떠올라 있다.
이처럼 이주호는 교육 제도 전반에 걸쳐 중요한 개혁을 추진하면서 각 분야에서의 갈등과 어려움에 직면했다.
이주호는 미래 교육의 비전으로 학생 중심의 교육 혁신, 디지털 교육을 통한 새로운 학습환경 구축 등을 제시하고 있다.
이주호는 혁신적인 정책을 통해 학생들에게 보다 나은 교육 환경을 제공하고,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교육의 질을 한 차원 높이는 데 기여하려 한다. 하지만 윤석열 전 대통령의 파면으로 그에게 시간이 얼마 남아 있지 않다.
이주호는 헌법재판소가 2025년 4월4일 윤석열 대통령 파면 결정을 내림에 따라 대통령이 공석인 정국 아래 교육부를 이끌고 있다.
◆ 평가▲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025년 3월2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71차 함께차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주호는 경제학자 출신으로 이명박 정부의 교육정책 설계자이자 집행자였다. 40대에 비례대표 국회의원을 지내고 이명박 정부에서 청와대 수석, 차관과 장관으로 기용되면서 이른바 '왕의 남자', '실세' 등의 수식어가 붙었다.
아울러 정권의 실세로 불렸던 만큼 정치적 잣대로 교육정책을 추진한다는 논란에서 자유롭지 못했다. 이명박 정부 시절 경쟁교육을 심화시킨 인물이라는 비판도 받고 있다.
이주호는 1995∼1997년과 2003∼2005년 두 차례에 걸쳐 교육부 장관을 역임한 안병영에 이어 역대 두 번째로 교육부 장관을 두 번 지내게 됐다.
박근혜 정부 출범 후 2013년 3월10일까지 924일 동안 장관직을 지켰다. 문재인 정부의 유은혜 전 장관(1316일)에 이어 문민정부에서 두 번째로 장관직을 오래 지냈다. 역대 교육부 장관 중에서는 유은혜, 이규호, 민관식에 이어 네 번째로 재임 기간이 길었다.
성과를 중시하고 교육은 자율과 경쟁에 바탕을 둬야 한다는 소신을 밀어붙인 강성 원칙주의자라는 평가가 있다. 꼼꼼하며 추진력이 강하지만 사회적 갈등이 큰 교육정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친화력이 부족하다는 평가도 따라다녔다.
교육과학기술부 장관 시절 어떤 업무에서든 그 업무를 가장 잘 아는 사람이 책임과 권한을 가져야 한다는 인사원칙을 내세우며 연공서열 인사가 아닌 발탁 인사를 자주 했다.
석사학위 논문으로 '개방경제에서의 재정정책의 효과에 대한 분석: 변동환율제도의 경우'를 썼다.
논문 '한국 고등교육의 양상 변화: 시장경쟁과 국가의 역할'(2006)도 썼다. '한국에 대한 직원의 참여와 참여: 새로운 조사와 현장 연구의 증거'(2005), '한국의 경영성과, 기업성과, 재벌'(2007), '학교에서 혼합과 정렬: 한국의 평준화 정책의 증거'(2008), '한국의 사교육과 교육 수요'(2010), '긍정적 변화: 한국의 교육과학기술정책에 관한 연구(2012) 등을 공저했다.
미국 코넬대 동문으로 서경배 아모레퍼시픽그룹 회장, 허은철 녹십자 대표이사, 문윤회 아주컨티뉴엄 대표이사, 이규호 코오롱글로벌 사장 등이 있다.
청구고 동문으로는 김수남 전 검찰총장, 권영진 전 대구시장, 김창기 국세청장, 임종득 국가안보실 2차장 등이 있다.
- 사건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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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후보자가 2022년 10월28일 국회 교육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선서를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주호가 국민의힘 연찬회에서 ‘6개월만 버티면 이긴다’는 취지로 말해 논란이 일었다. 당시 의대 정원을 둘러싼 '의정갈등'으로 의료대란이 벌어져 환자들이 큰 고통을 겪고 있었다.
이주호는 2024년 8월29일 국민의힘 연찬회에서 ‘의료 개혁’과 관련해 “6개월만 버티면 우리가 이긴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일부 의원들은 이주호의 발언에 “지금 전쟁하나”, “의사가 싸움 대상이냐” 등 질타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교육부는 2024년 8월31일 해명 자료를 내어 “‘이긴다’는 표현은 의사를 대상으로 한 것이 전혀 아니며, 의료개혁 추진에 따른 힘든 과정을 극복하자는 의미였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이어 “정부와 국회가 의료개혁을 위한 구체적인 예산 확보와 제도 마련으로 실행 의지를 명확하게 보이고, 보다 적극적으로 의료계와 소통하고 설득해 나간다면 분위기를 전환해 의료개혁을 완수할 수 있다는 취지였다”고 덧붙였다.
△수능 미적분 제외 논란
이주호가 2023년 12월27일 발표한 2028학년도 대입제도 개편안에서 심화수학이 빠지며 이공계 학력 저하 논란이 일었다.
앞서 대학수학회는 2023년 10월16일 성명을 내어 해당 대입 개편안을 두고 “심화수학은 고등학교에서 배우고 대학에 와야 대학에서 본인이 원하는 학문을 제때 제대로 배울 수 있다”며 “미적분Ⅱ와 기하가 수능 과목에서 빠지면 과학·기술의 국가경쟁력 약화에 직결되는 재앙적인 상황을 초래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이주호는 2023년 12월28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짧은 시간에 어려운 문제를 풀게 하기보다 오히려 수업 시간에 고차원적인 수학적 사고력을 키워주는 방향으로 가는 게 맞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수능 중심의 수학 수업이 창의적인 수업과 거리가 먼데, 수업 시간에 고차원적인 사고력, 흥미를 갖고 자기주도적으로 수학 공부를 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줘야 한다”며 “통합수학이 되고 심화수학이 빠지면서 수학 수업이 선진화되고 아이들의 사고력, 창의력 중심으로 갈 수 있는 중요한 계기가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자유전공생 의대 진학’ 발언 사과
이주호가 대학교 자유전공학부로 입학한 학생이 전공을 선택할 때 의대로 진학할 수 있도록 검토한다는 발언이 논란이 되자 사과했다.
이주호는 2023년 10월20일 국회 교육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해 “의대 쏠림을 방지하기 위한 대책으로 몇몇 대학 총장님들이 제안한 아이디어를 제가 이야기한 것이었다”며 “신중하지 못한 발언에 대해 국민들께 송구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대학 입시에서 공정과 안정을 저해할 수 있다는 우려가 큰 점을 고려해 교육부 정책으로 추진하지는 않겠다”고 덧붙였다.
당시 정부가 의대 정원 증원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이주호는 일부 언론 인터뷰에서 “적어도 대학 신입생 30%는 최대한 전공 선택의 자유를 주고, 의대 정원이 생기면 그것도 자율전공에 포함 시킬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자유전공학부로 입학한 학생들은 의대나 약대, 한의대 등으로 진학할 수 없는데, 자유전공 신입생을 늘리면서 의대 진학 허용도 검토한다는 발언이어서 논란이 됐다.
그러자 대통령실은 2023년 10월19일 사실이 아니라고 밝혔다.
이도운 대통령실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교육부 장관이 언급한 자유전공 입학 후 일부 의대 진학 허용은 우리 정부에서 전혀 검토되지 않았고 그렇게 할 계획조차 없다”며 “윤석열 정부에서 대입은 학생과 학부모가 수긍할 수 있는 가장 공정한 방식으로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인공지능(AI) 교육 에듀테크 업체 관련 논란
이주호가 교과서 지위를 두고 갈등이 빚어지고 있는 인공지능(AI) 디지털교과서와 관련해 ‘에듀테크’ 기업에 이익을 주기 위한 사업이라는 주장에 대해 억울하다고 말했다.
이주호는 2025년 1월17일 국회 교육위원회에서 열린 AI 디지털교과서 검증 청문회에서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백승아 더불어민주당 의원과의 질의·답변 과정에서 “제가 에듀테크에 이익을 주기 위해 이 일을 한다는 건 너무 억울한 주장”이라고 말했다.
백승아 의원은 이날 질의에서 이주호가 아시아교육협회 이사장 재직 당시 에듀테크 업체들로부터 1억2천만 원을 기부받아 연구하고, 서울시교육감 후보 당시 고액의 후원금을 받았다는 점에 의문을 제기했다.
백 의원이 “에듀테크 업체와 한 몸으로 볼 수 있다”고 하자, 이주호는 “아시아교육협회는 비영리 공익 법인”이라며 “선거 후원금도 대의 목적을 위해 대가성 없이 받은 것이고 이익을 위해, 한 몸이다 이렇게 하는 건 정말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이어 백 의원이 부총리 퇴임 후 에듀테크 관련 분야에 몸을 담지 않겠다고 약속할 수 있느냐고 묻자 이주호는 “약속하겠다”고 답했다.
△보수 편향 역사관 논란
이주호는 2022년 서울시교육감 선거 예비후보 시절에 낸 공약집에서 "상해 임시정부는 건국을 준비하기 위한 과정에서 과도기적으로 국민의 대표성을 충족하지 않은 채 구성된 임시기구임을 분명하게 교육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는 뉴라이트의 '1948년 건국론' 주장과 맥락을 같이한다는 점에서 역사관 논란을 일으켰다.
이에 대해 이주호는 "해당 표현은 임시정부를 구성함에 있어 당시 여건상 국민의사를 결집하는 국민총선거 과정이 없었다는 의미일 뿐 그 정통성을 부정하는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 후보자는 공약집에 "전교조는 좌파적 시각에서 1948년 8월15일 대한민국 건국을 인정하지 않기 위해 1919년 3·1 독립선언과 같은 해 4·11 상해 임시정부 수립을 건국으로 주장하고 있다"고도 썼다. 상해 임시정부의 정통성을 부정한 셈이다.
이를 두고 서동용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주호 후보가 검정교과서 통제를 통해 보수적 역사관을 강요할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딸 이중국적 논란 및 아빠찬스 논란
이주호의 딸이 미국과 한국 국적을 가진 이중국적자로 확인됐다.
미국에서 태어나 미국 국적을 갖게 된 이주호의 딸은 이주호가 교육과학기술부 제1차관으로 재직하던 2010년 이중국적을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이주호가 고위 공직자였던 시기에 이런 결정이 이뤄진 데다 우리나라의 교육·사회·문화 정책을 총괄하는 고위공직자의 자녀가 이중국적자라는 점에서 논란이 일어났다.
아빠찬스 논란도 있었다.
이주호가 국회의원이던 2006년 이주호의 딸이 '미래에셋 장학생'으로 선발돼 약 2억 원의 장학금을 지원받았고 이후 이주호가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으로 취임한 뒤 미래에셋에 장관상을 수여한 사실이 교육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알려지면서 논란이 일었다.
이주호의 딸은 2006년 6월 외국어고등학교에 다니던 중 미래에셋금융그룹의 '글로벌 투자전문가 양성 프로그램' 장학생으로 선발됐다. 이 프로그램은 장학생에게 4년 동안 연간 5만 달러(2006년 환율 기준 5천만 원) 한도 안에서 학비와 생활비를 지원하는 장학사업으로 2006년 처음 실시됐는데 이주호의 딸이 이 프로그램의 첫 장학생이 됐다.
당시 이주호는 한나라당 국회의원으로서 국회 교육위원회에서 활동하고 있었다. 이주호의 딸은 고등학교를 졸업한 뒤 미국에서 유학하며 4년 동안 장학금을 받았는데 최대 20만 달러(약 2억 원)가량 지원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이주호는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이던 2012년 미래에셋에 '1회 교육기부대상 장관상'을 수여했다. 교육기부대상은 교육기부 활동을 펼친 기업과 대학, 단체 등에 수여하는 상으로 2012년 신설됐다. 딸에게 장학금을 준 미래에셋이 첫 수상기업에 이름을 올린 것이다.
딸과의 논문 공저를 통한 아빠찬스 의혹도 일었다.
이주호가 2020년 딸과 함께 쓴 연구보고서를 자신이 교수로 재직 중인 한국개발연구원(KDI) 국제정책대학원에 제출해 KDI 홈페이지 등에 게재되게 한 사실이 알려졌다. 해당 연구보고서의 공저자는 모두 3명인데 이주호의 딸이 제1저자로 기재됐다.
가족끼리의 연구는 괜한 오해를 살까봐 대부분의 연구자들이 피한다는 점과 해당 보고서는 디지털 교과서가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등에 미치는 영향을 다뤘는데 이주호의 딸은 경제학을 전공했다는 점에서 의아하다는 시선이 나왔다.
이에 대해 교육부 인사청문회준비단은 "딸의 세부 전공이 디지털 경제학이라 디지털 교과서와 관련이 없지 않고 '교수 대 교수'로서 협업해 연구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주호의 딸은 서울 대원외고를 졸업하고 미국 스탠퍼드 대학에 진학해 학사와 박사 과정을 마치고 현재 미국의 한 대학에서 조교수로 일하고 있다.
△교과서 진화론 부분 삭제될 뻔
이주호가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일 때 교육과학기술부가 창조론 옹호단체의 주장을 받아들여 교과서에서 시조새와 말의 진화에 관한 내용이 빠지는 일이 발생할 뻔했다.
'교과서진화론개정추진회'는 2011년 12월과 2012년 3월 "시조새는 파충류와 조류의 중간종이 아니다", "말의 진화 계열은 상상의 산물이다" 등의 주장을 하며 교과서에서 관련 부분을 삭제해달라고 교육과학기술부에 청원을 냈다.
이 청원은 한동안 언론의 주목을 받지 못했는데 네이처에 관련 기사가 실리고 국내에서 학계의 반발이 이어지며 주목도가 높아졌다. 이후 교육과학기술부는 시조새와 말의 진화에 관한 내용을 교과서에 남기기로 결정했고, 향후 비슷한 청원이 들어오면 관련 전문가들의 의견을 들어보고 처리하기로 했다.
- 경력/학력/가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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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력
▲ 이주호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왼쪽), 이명박 대통령(가운데), 김도연 국가과학기술위원장이 2012년 12월6일 청와대에서 열린 국가과학기술위원회 보고대회에 입장하고 있다. <연합뉴스>
1991년 12월부터 1997년 12월까지 한국개발연구원(KDI) 연구위원을 지냈다.
1998년 1월부터 2003년 6월까지 한국개발연구원 국제정책대학원 부교수를 거쳤다.
2001년 7월부터 2002년 8월까지 한국개발연구원 국제정책대학원 교학처장을 맡았다.
2002년 9월부터 2003년 6월까지 미국 콜게이트대학교 석좌교수를 지냈다.
2003년 6월부터 한국개발연구원 국제정책대학원 교수로 근무했다.
2003년 7월부터 2004년 5월까지 한국개발연구원 국제정책대학원 교육개혁연구소 소장을 맡았다.
2004년 5월 제17대 국회의원(비례)에 당선됐다.
2007년 12월부터 2008년 2월까지 제17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사회교육문화분과위 간사로 활동했다.
2008년 2월부터 2008년 6월까지 대통령실 교육과학문화수석비서관을 지냈다.
2009년 1월부터 2010년 8월까지 교육과학기술부 제1차관으로 일했다.
2010년 8월부터 2013년 3월까지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을 역임했다.
2011년 4월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위원회 위원장을 맡았다.
2015년 9월부터 UN 글로벌 교육재정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했다.
2020년 4월부터 2022년 9월까지 아시아교육협회 초대 이사장을 지냈다.
2022년 11월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에 임명됐다.
◆ 학력
1979년 청구고등학교를 졸업했다.
1983년 서울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했다.
1985년 서울대학교 대학원에서 경제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1990년 미국 코넬대학교 대학원에서 국제경제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 가족관계
배우자 박은진씨와 사이에 딸 하나를 두고 있다.
◆ 상훈
2017년 1월 코넬대 한국 동문회로부터 '올해의 코넬인상'을 받았다.
◆ 기타
2025년 3월27일 정부공직자윤리위원회가 공개한 ‘2025년 고위공직자 정기재산변동 사항 공개’ 자료에 따르면 본인과 배우자 명의로 모두 43억9130만 원의 재산을 신고했다.
본인 명의로 서울시 강남구 압구정동 아파트(24억4900만 원), 예금(3억9879만 원), 2023년식 제네시스 GV70(4748만 원) 등을 신고했다. 배우자 명의로는 경기도 평택 임야(3억7669만 원), 예금(9억7241만 원), 증권(5245만 원) 등을 신고했다.
석사장교로 병역을 마쳤다. 6개월 훈련을 마치고 1986년 2월 육군 소위로 임관됨과 동시에 전역했다.
'고용대책과 인적자원개발'(1996)을 썼다.
'경쟁력 제고를 위한 기업환경 개선'(1991), '인력정책의 과제와 방향'(1991), , '교원 보수의 경제분석과 정책 개혁'(2000), '자율과 책무의 학교개혁'(2000), '지식기반사회의 고급인력 양성을 위한 고등교육 개혁방안'(2003), '자율과 책무의 대학개혁'(2004), '공공부문의 성과관리'(2004), '평준화를 넘어 다양화로: 실천적 한국교육 정책론'(2006), '인재대국'(2012), 'AI 교육혁명'(2021) 등을 공저했다.
- 어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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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022년 11월7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취임하며 직원들의 축하를 받은 뒤 소회를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짧은 시간에 어려운 문제를 풀게 하기보다 오히려 수업 시간에 고차원적인 수학적 사고력을 키워주는 방향으로 가는게 맞다. 수능 중심의 수학 수업이 창의적인 수업과 거리가 먼데, 수업 시간에 고차원적인 사고력, 흥미를 갖고 자기주도적으로 수학 공부를 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줘야 한다. 통합수학이 되고 심화수학이 빠지면서 수학 수업이 선진화되고 아이들의 사고력, 창의력 중심으로 갈 수 있는 중요한 계기가 될 수 있다.” (2023/12/28,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심화수학이 제외댄 개편안과 관련해)
“수능이 모든 과목을 포괄할 수는 없다. 다양한 교과가 있지만 특정 교과가 수능에 반영되어야만 의미가 있는 것은 아니다. 힘든 영역을 모든 아이에게 공부하게 하는 것이 불필요한 사교육을 유발했다고 생각한다.” (2023/12/27, ‘2028학년도 대학입시 제도 개편안’ 확정안 브리핑에서)
“의대 쏠림을 방지하기 위한 대책으로 몇몇 대학 총장님들이 제안한 아이디어를 제가 이야기한 것이었다. 신중하지 못한 발언에 대해 국민들게 송구하다. 대학 입시에서 공정과 안정을 저해할 수 있다는 우려가 큰 점을 고려해 교육부 정책으로 추진하지는 않겠다.” (2023/10/20, 국회 교육위원회 국정감아세 출석해 일부 언론 인터뷰에서 의대 정원이 생기면 그것도 자율전공에 포함 시ᅟᅵᆯ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발언한 것과 관련해)
“디지털 대전환 시대에는 모든 교사가 에듀테크를 활용해 맞춤교육을 실현할 것이다. 디지털 교육 비전을 위해선 사람인 교사와 기술인 에듀테크 모두 중요하다. 교사는 앞으로 모두에게 맞춤 학습환경을 설계하는 학습 디자이너로 바뀌어야 한다.” (2023/02/22, 디지털 교육 대전환에 대한 비전 선포식에서)
"그렇게까지 강한 생각을 갖고 있었던 것은 아닌데 주변에서 제가 역할을 해야 한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많았다. 지금은 (조 교육감을) 가장 중요하고 가까운 파트너라고 생각하며 일하고 있다. 조 교육감도 같은 생각일 것이다." (2022/12/01, 경향신문 인터뷰에서 자신이 지방선거 때 상대 후보였던 조희연 서울시 교육감을 좌파라고 공격한 것과 관련해)
"교육부와 교육청이 같이 힘을 합해 현장의 문제를 함께 해결하는 수평적 파트너십이 중요한 시대다. 중등교육에 여러 가지 난제들이 많이 있고 할 일이 많이 쌓여 있다. 과거에는 교육부가 지시하면 교육청이 따르는 방식이었지만 이제는 교육부와 교육청이 같이 힘을 합하지 않으면 교육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는 지적이 많고 저도 그렇게 믿고 있다." (2022/11/24, 시·도교육감 간담회에서)
"외국어고등학교를 폐지할 이유가 없다. 기본적으로 학교는 다양하면 좋으니 폐지할 이유가 없다. 비판을 수용하고 장점이 잘 살아나도록 발전시키겠다. 일반 공립고도 더 큰 자유를 주고 활성화될 수 있도록 하겠다"
"고교학점제 때문에 입시(를 바꿔야 한다는) 부담이 있다면 속도를 조절하겠다. 학점제는 교실을 살리는 수단이지 전면 도입이 지상 목표는 아니다."
"과거에도 대학 자율화를 하려 했지만 이번에는 제대로 규제를 개혁하고 근본적 대학 자율화가 이뤄져야 한다. 대학도 결국 지역사회의 일부분이다. 이젠 지역 대학이 중앙정부 전략을 따라가는 게 아니라 지역에 필요한 신산업 발전의 허브가 될 수 있게 만들겠다."
"예산지원, 교육과정, 특성화 전략 등 교육부가 갖고 있는 대학에 대한 권한을 과감하게 지자체에 넘기겠다. 일단 교육부 재정지원 사업부터 틀을 바꿔 앞으로는 예산을 지역에 통으로 내려보내 지자체장과 대학이 어떻게 쓸지 같이 상의해 정하도록 하겠다." (2022/11/21, 조선일보 인터뷰에서 교육부 현안에 대해 설명하며)
"교육이 바뀌어야 한다는 지적은 늘 있었으나 더 이상 교육개혁을 늦춰선 안 되는 상황이다. 우리 사회는 코로나19로 가속화된 디지털 대전환을 이미 경험하고 있으며 학생 인구는 반토막났다."
"교육부가 스스로 대전환해야 교육을 근본적으로 바꿀 수 있다. 아무리 혁명적 변화가 시급하더라도 하향식 일방향의 밀어붙이기로는 개혁을 성공할 수 없다. 과감한 변화를 원할수록 교육 주체들에게 자유와 자율을 폭넓게 허용하고 이들이 개혁에 나서도록 환경을 제공하는 데 집중해야 한다." (2022/11/07, 교육부 장관 취임식에서)
"그동안의 많은 교육 실패가 아이들은 전부 다른데 교육방식은 대량생산형, 붕어빵 식으로 했기 때문이다. 에듀테크 기술, 맞춤형 기술이 나오면서 교육의 판도를 바꾸는 새로운 학습모델로 부상했다. 혁명적 교실 변화가 있을 때 모든 아이들의 맞춤형 교육이 가능할 것이다. 인공지능 등 신기술을 활용해 우리나라가 세계 최초로 맞춤형 교육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지난 정부에서 수시, 정시 비율 갖고 논쟁을 벌였을 때 참담했다. 수업이 혁신돼야 교실을 깨우고 입시 문제도 장기적으로 해결될 것이다. 교육의 본질은 수업이므로 재임 기간에 수업에 집중해 수업을 잘하는 교사나 학교를 적극 지원하는 환경을 만들겠다. 앞으로 고교학점제 전면 시행도 있고 향후 변화에 따라 입시를 맞춰야 하지만 이번 정부 내에선 오히려 교실의 변화에 주력하면서 좀 속도를 조정해야 하는 것 아닌가 싶다." (2022/11/07, 교육부 장관 취임식 후 기자들과 만나)
"임기 내 하향식 정책 추진에 대해 많이 반성한다. 아이들의 행복을 중심에 놓고 수업방식과 교육과정, 대입제도를 바꾸는 사회적 합의가 필요한 때다." (2015/04/09, 한겨레 인터뷰에서)
"대학 구조조정을 두고 현장에서는 정권 말기의 일시적 소나기일 것이라는 정서도 있지만 분명히 아니다. 장기적·근본적 배경이 있다. 12년 후면 대학 신입생 40%가 줄어드는 변화를 맞게 돼 지금 개혁하지 않으면 대학의 미래가 어두워진다." (2011/09/26 서울 중구 프레지던트호텔에서 열린 전국 38개 국공립대 총장들과의 간담회에서)
"비리는 권한이 지나치게 집중돼 있을 때 일어나는 것이다. 교육청이 (학교에) 권한을 행사·통제하는 데서 학교 학습을 지원하는 서비스 중심으로 바뀌어야 한다." (2010/03/05, MBC라디오 '손석희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비리 등 문제가 불거지고 있는 서울시교육청을 두고)
"학부모들이 학교가 많이 좋아졌구나 하고 체감해야 우리 교육개혁이 성공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기숙형공립학교를 지정했는데 지정은 시작일 뿐이다. 지정된 학교 선생님들이 좋은 교육을 하고 아이들이 바뀌고 학부모들이 이제 과외 안 시켜도 되겠구나 하고 체감해야 한다." (2009/01/20, 교육과학기술부 제1차관 취임식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