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애
-
최원석은 BC카드의 대표이사 사장이다.
▲ 최원석 BC카드 대표이사 사장.
수익구조 다각화를 위해 데이터 사업과 해외 진출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1963년 5월29일 전라남도 담양에서 태어났다.
한성고등학교와 서울대학교 국제경제학과를 졸업했다. 서강대학교 경제정책대학원에서 국제경제학 석사학위를 받았고 미국 뉴욕대학교 경영대학원에서 MBA과정을 마쳤다.
고려증권 경제연구소에 입사한 뒤 장기신용은행의 금융연구실장을 거쳐 삼성증권 경영관리팀에서 일했다.
에프앤가이드의 최고재무책임자 금융연구소장으로 합류해 2011년 에프앤자산평가 대표이사에 선임됐다.
2021년 BC카드 대표이사로 옮겼다.
데이터를 활용한 금융정보사업에 안목을 발휘해 왔다.
- 경영활동의 공과
-
▲ 최원석 BC카드 대표이사 사장이 2025년 4월2일 '국민의힘-여신금융업계 현장 간담회'에 참석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최원석은 BC카드의 기술 경쟁력 확보에 공들이고 있다.
특히 금융권에서도 최대 화두로 꼽히는 인공지능(AI) 관련 기술에 앞서나가겠다는 의지를 가지고 있다.
BC카드는 2025년 5월 ‘제60회 발명의 날’에 산업통산자원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금융회사로서는 이례적 수상이었다.
최원석 취임 뒤 기술 중심 경영을 강화한 점이 긍정적 평가를 받은 것으로 해석된다.
최원석이 취임한 2021년 4월부터 2025년 4월 사이 출원된 특허는 모두 44건이다. 44건 특허가 모두 등록됐다고 가정하면 전체 BC카드 특허의 약 36%가 최원석 임기 동안 등록이 이뤄진 셈이다.
2025년 4월 기준 특허정보검색서비스 ‘키프리스’에 BC카드가 누적 등록한 특허는 123건으로 파악됐다. 2020년부터 2024년까지는 출원한 특허 가운데 94%가 최원석 취임 이후 등록됐다.
출원 기술 중엔 2024년에는 ‘AI를 통해 카드 결제 시점에 본인이 보유한 카드 상품 중 최적의 혜택을 적용할 수 있는 상품을 추천해주는 서비스’와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카드 결제 시 대체불가능토큰(NFT) 기반의 디지털 영수증을 발행해주는 기술’ 등이 있다.
BC카드는 중국, 베트남, 인도 등 해외에서도 누적 58건의 특허를 출원·등록했다.
특히 최원석은 직접 기술 경쟁력 확보에 나서고 있다.
본인이 직접 출원한 특허 2건을 보유하고 있는데 NFT 등 블록체인을 활용한 신결제 서비스에 대한 특허다.
최원석은 BC카드의 기술력을 공유해 국가 기술 경쟁력 제고에 기여하는 일에도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BC카드는 2025년 7월 저가 장비에서도 구동이 가능한 초거대언어모델(LLM) 18종을 글로벌 AI 플랫폼 ‘허깅페이스’에 공개했다.
고가의 그래픽처리장치(GPU) 장비가 없어도 누구나 초거대 AI를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BC카드는 고가 장비 도입이 부담되는 중소기업, 스타트업, 소상공인들에게 AI 서비스 진입 장벽을 낮춰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2025년 2월에는 금융언어자료(말뭉치) 180만 건을 무상 공개하기도 했다.
말뭉치는 인터넷에서 검색 가능한 자료를 모아 놓은 집합체다. 거대언어모델(LLM)을 통해 사람처럼 설명할 수 있도록 훈련하는 데 사용된다.
AI 개발은 말뭉치 수집·정제 과정과 거대언어모델 훈련 과정을 거쳐 진행된다. 말뭉치는 AI 개발 초기 단계에서 활용돼 최종 결과물에도 상당한 영향을 준다.
앞서 2024년 7월에는 ‘K-금융 특화 AI’도 무료 오픈했다.
K-금융 특화 AI는 BC카드 IT기획본부가 KT 기술혁신부문 산하 KT컨설팅그룹 AI리드와 협업해 개발한 거대언어모델이다. 한국어 학습 능력은 물론 금융 지식 정보도 탑재하고 있다.
△인공지능(AI) 동맹 구축
최원석은 AI 기반 서비스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BC카드는 2025년 3월19일 퍼플렉시티와 ‘국내 AI 서비스 고도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퍼플렉시티는 글로벌 AI 언어 모델 서비스 기업으로, 생성형 AI 기반 대화형 검색엔진을 운영한다.
협약 체결에 따라 BC카드는 AI 기반 신규 서비스를 발굴하기로 했다.
BC카드 앱 ‘페이북’ 안에서 소비생활 관련 AI 콘텐츠를 생성할 때 퍼플렉시티 응용 프로그램 인터페이스(API)를 연동하는 방식 등으로 협업한다.
퍼플렉시티가 국내 소비시장에 진출할 때 결제 분야에서도 협력키로 방침을 세워뒀다.
BC카드는 앞서 2025년 3월11일 미국 기업 데이터브릭스와도 손을 잡았다.
BC카드가 보유한 소비 데이터를 데이터브릭스의 데이터 인텔리전스 플랫폼에서 분석한다. 데이터 인텔리전스 플랫폼은 데이터 분석과 AI 작업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데이터브릭스에서 개발한 솔루션이다.
이를 바탕으로 데이터·AI 플랫폼 구축, 신규 비즈니스 구현과 기술 개발 협력, AI 관련 외부 사업자 발굴·확대 등을 추진키로 했다.
▲ BC카드의 실적. <그래프 비즈니스포스트>
BC카드가 자회사 케이뱅크의 파생상품 평가손실로 2025년 1분기 실적이 악화했다.
2025년 1분기 BC카드는 연결기준 순이익(지배주주 기준) 341억 원을 냈다. 2024년 1분기 487억 원보다 29.9% 떨어졌다.
케이뱅크 상장이 연기되면서 파생상품 평가손실이 확대된 영향이 컸다.
케이뱅크는 2025년 1월 상장을 연기하고 향후 재추진하기로 했다.
2025년 2월부터 더욱 낮아진 카드 가맹점 수수료율이 적용된 점도 실적 악화 원인으로 꼽힌다.
2025년 1분기 매입업무수익은 6765억 원에 그쳤다. 2024년 1분기 7527억 원보다 10.1% 줄었다.
다만 최원석이 추진하고 있는 수익원 다각화 전략은 성과를 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2025년 1분기 자체카드수수료수익은 136억 원으로 2024년 1분기 86억 원과 비교해 58% 증가했다.
앞서 BC카드는 최원석이 대표로 취임한 이후 순이익이 반등했다.
2021년 BC카드는 연결기준 영업수익 3조5794억 원, 순이익 1190억 원의 실적을 거뒀다. 2020년과 비교해 영업수익은 5.6%, 순이익은 104% 증가했다.
당시에는 케이뱅크와 대형 밴(VAN)사인 스마트로의 관련 평가이익 확대가 실적을 끌어올렸다는 분석이 우세했다.
BC카드는 케이뱅크 지분 34%를 보유하고 있다. 2021년 9월 KT그룹 계열사인 지분을 추가로 인수해 스마트로의 지분율을 64.5%까지 늘렸다.
BC카드의 연결기준 연간 순이익은 2022년 1458억 원, 2023년 728억 원, 2024년 1382억 원으로 나타났다.
최원석이 BC카드를 이끌게 되면서 수익 비중이 다소 바뀐 점도 주목된다.
카드결제 프로세싱 대행 업무를 통해 내는 매입업무수익 비중은 2025년 1분기 말 기준 77.6%다. 2021년 88.10%와 비교해 10.5%포인트 낮아졌다.
자체 카드 발급 확대에 힘쓴 덕분에 자체 카드 수수료수익 비중은 2021년 말 0.3%에서 2025년 1분기 말 1.6%로 상승했다.
△BC카드 대표이사 3연임에 성공
BC카드는 2025년 3월28일 최원석을 대표이사 사장으로 재선임했다. 임기는 2025년 12월31일까지다.
BC카드 임원후보추천위원회(임추위)는 앞서 2024년 12월16일 최원석을 최고경영자 후보로 단독 추천했다. 사실상 연임을 확정한 것이다.
당시 임추위는 “최원석 사장은 금융 경험과 지식, 리더십, 경영혁신 마인드를 비롯해 BC카드 발전 비전과 공익성 및 건전 경영을 이끌 최고경영자로서 충분한 자격요건을 갖춰 다음 후보자로 단독 추천했다”고 밝혔다.
BC카드 대주주 KT의 인적 쇄신 기조에도 재신임을 받았다는 점에서 최원석에 대한 신뢰가 컸던 것으로 평가됐다.
최원석은 BC카드 사장으로 2023년 3월, 2023년 12월, 2024년 12월 등 3회에 걸쳐 수장으로의 선택을 받아냈다.
2021년 3월24일 주주총회와 이사회를 거쳐 BC카드의 대표이사 사장에 처음으로 선임됐다.
BC카드 사외이사를 지내 BC카드 경영 전반에 관한 높은 이해와 경험을 바탕으로 BC카드를 데이터 기업으로 변화시키는 데 적임자로 평가됐다.
BC카드 관계자는 “최(원석) 사장은 금융과 정보기술의 융합을 선제적으로 도입·발전시켜 업계 선도기업으로 키운 경험을 지니고 있어 BC카드가 성공적 디지털 데이터 기업으로 변화할 수 있도록 이끌 것”이라고 기대했다.
최원석은 1988년 고려증권 경제연구소에 입사해 장기신용은행 금융연구실장, 삼성증권 경영관리팀, 에프앤가이드 최고재무책임자 및 금융연구소장, 에프앤자산평가 대표이사를 역임하는 등 다양한 금융권 경력을 보유하고 있다.
최원석은 대표 취임 후 첫 행보로 토크콘서트를 열고 직원들과 비전을 공유하는 것으로 직무를 시작했다.
업무혁신을 위해 직원들과의 소통을 강화하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미래 사업에 적극적으로 투자하겠다는 구상도 밝혔다.
최원석은 2021년 3월29일 토크콘서트에서 “상어는 계속해서 헤엄쳐야만 생존할 수 있듯이 우리도 끊임없이 움직여 금융시장에서 존재감을 드러낼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자”고 말했다.
▲ 최원석 BC카드 대표이사 사장(오른쪽)이 2024년 5월30일(현지시각) 말레이시아 페이넷 사옥에서 열린 '페이북 해외 QR결제 개통식'에서 여승배 주말레이시아 한국대사(가운데), 파르한 아마드 페이넷 사장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BC카드 >
최원석은 동남아시아를 넘어 중앙아시아에서 결제망 사업 진출에 속도를 내고 있다.
BC카드는 40년 동안 쌓아온 결제 프로세싱 역량을 바탕으로 해외시장을 공략에 나선 가운데 영역을 한층 확장하고자 한다.
중앙아시아는 카드 이용이 빠르게 늘어나고 있으나 결제 인프라가 부족해 인프라 구축 수요가 높은 지역이다.
BC카드는 2024년 8월 우즈베키스탄 중앙은행 산하 국영 결제사업자 NIPC와 양국 결제망을 연결하는 본계약을 체결하고 협업을 개시했다.
이를 통해 양국 국민은 NIPC와 BC카드의 국내전용 카드로도 상대 국가 가맹점에서 결제가 가능해졌다.
BC카드는 키르기스스탄에도 진출했다. 2024년 8월 키르기스스탄 현지 지급결제 프로세싱 사업을 개시했다.
BC카드는 앞서 2023년 7월 키르기스스탄의 수도 비슈케크에 부가통신사업자(VAN) 스마트로, 키르기스스탄 국영결제사업자 IPC와 함께 카드 결제 프로세싱 전문 합작법인 ‘BCKG(BC카드 키르기스스탄)’을 설립했다.
BCKG는 글로벌 결제 솔루션 ‘BAIS’를 활용해 일원화된 결제 시스템을 구축했다. 키르기스스탄의 결제 인프라는 은행별로 분산돼 하나의 가맹점에 복수의 단말기를 설치해야 했다.
BAIS는 BC카드가 글로벌 결제 인프라 확장을 위해 자체 기술력으로 개발한 통합 결제 시스템이다.
같은 해 5월 ‘키르기스스탄 금융선진화를 위한 결제 인프라 구축’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업무협약은 한국-키르기스스탄 양국간 결제 네트워크 연결과 키르기스스탄 결제 인프라 구축 협력을 주요 내용으로 담았다.
2023년 1월에는 몽골중앙은행과 카드 결제 네트워크를 직접 연결했다. 몽골의 결제 시장의 56%를 차지하는 자국 브랜드 ‘티카드(T-Card)’를 한국 내 ATM과 가맹점에서 이용할 수 있게 됐다.
BC카드는 통합 결제 시스템 BAIS를 몽골 정부에 보급해 결제 인프라 구축도 지원했다.
최원석은 2023년 1월 “BC카드는 KT그룹의 글로벌 디지털 전환 의지에 적극 동참해 중앙아시아 국가까지 결제 네트워크를 확대하기로 했다”며 “궁극적으로 중앙아시아 5개국과 아세안 10개국을 하나로 연결하는 디지털 금융 실크로드 개척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해외 디지털 결제 시장에 주목
최원석은 베트남과 인도네시아, 중국에 이어 말레이시아까지 해외 결제시장 공략을 확대하고 있다.
카드결제 프로세싱 대행 업무에 치중된 BC카드의 수익구조를 다변화하고 국내 영업환경 악화에 대응하기 위해 해외시장에 주목도를 높이고 있다.
BC카드는 2024년 5월 말레이시아 국영기업 페이넷과 손잡고 현지 결제시장에 진출했다. 페이넷은 말레이시아 중앙은행 산하 기관으로 국가 표준 QR결제 시스템을 운영한다.
페이넷과 QR결제 인프라를 개방해 한국에서 이용하던 ‘페이북 QR’을 말레이시아 내 200만 가맹점에서도 이용할 수 있게 됐다.
BC카드는 특히 해외 디지털 결제 시장에 주목하고 있다. 베트남 등지에서 결제방식이 현금에서 신용카드, 모바일결제 등으로 변화하고 있는 과정에서 BC카드가 보유한 카드결제 인프라 구축 등의 역량이 강점이 될 수 있다.
BC카드는 2021년 4월 카드결제단말기(POS)를 주력사업으로 하는 베트남 ‘와이어카드 베트남’ 지분 100%를 인수하면서 베트남 카드결제 시장에 진출했다.
베트남 모바일 결제 시장은 규모는 급격하게 커질 것으로 전망됐다. 다만 여전히 현금결제 비율이 80% 정도여서 신용카드, 모바일 결제 등 결제 인프라 시장을 선점할 기회가 남아있던 차였다.
BC카드는 2022년 10월 베트남 국영 결제중계망 사업자 ‘NAPAS(나파스)’와 ‘비현금 결제 프로모션 협력에 관한 업무협약(MOU)’을 맺었다.
NAPAS는 베트남 중앙은행 산하기관으로 베트남 정부의 2025년 ‘현금 없는 사회’ 달성 정책에 따라 베트남 관광객의 비현금 결제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BC카드와 손을 잡게 됐다.
NAPAS는 현금지급기 1만8천 대, 카드결제단말기 26만 대를 바탕으로 다양한 결제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48개 베트남 은행을 회원사로 두고 NAPAS 브랜드 카드를 발급하고 있다. NAPAS 카드 회원 수는 1억 명에 이른다.
BC카드는 카드 기반의 다양한 디지털 결제 기술을 바탕으로 NAPAS와 ‘현금 없는 사회’를 달성하기 위한 방안을 함께 마련하고 NAPAS 카드 활성화 프로모션도 함께 하고 있다.
BC카드는 2022년 5월 인도네시아 정부가 추진하는 디지털 결제사업(QRIS) 해외 파트너로 단독 선정된 뒤 한국과 인도네시아 사이 QR결제 인프라 구축에도 노력하고 있다.
BC카드 고객이 인도네시아에서 간편결제 모바일앱 ‘페이북’으로 QR결제를 이용하고 인도네시아 고객이 자국 QR코드로 국내 온라인몰에서 해외 직구를 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이 디지털 결제사업의 핵심이다.
중국에서는 최대 카드사인 유니온페이와 간편결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BC 유니온페이 카드’를 보유한 고객은 모바일앱 ‘페이북’을 통하면 중국 유니온페이 가맹점에서 QR코드로 결제할 수 있다.
BC카드는 이 밖에 2022년 4월 ‘페이북 해외 NFC 결제’ 서비스도 시장에 내놨다. BC카드 모바일앱 페이북만 있으면 해외 비자와 마스터 브랜드 가맹점을 모두 이용할 수 있는 것이 강점이다.
2022년 3월에는 비자와 결제 프로세싱 및 디지털 플랫폼 역량을 결합하고 크립토닷컴과 적극 협력해 고객에게 혁신적 디지털 금융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비자, 글로벌 가상자산플랫폼 크립토닷컴과 업무협약을 맺기도 했다.
△핵심 면허 모두 획득해 데이터 사업 강화
최원석은 BC카드의 수익구조를 다각화하기 위해 데이터 사업에도 집중하고 있다.
BC카드는 2024년 5월 국내 금융사 최초로 ‘기업정보조회업’ 허가를 획득하면서 데이터 사업 관련 면허 5개를 모두 보유하게 됐다.
앞서 2024년 12월 BC카드는 여신전문금융업법(여전법) 개정 최대 수혜기업으로 꼽혔다. ‘기업정보조회업’을 여전사 겸영업무에 추가하는 내용이 담겨서다. 여전법 개정에 따라 곧바로 사업을 추진할 수 있었던 유일한 카드사였다.
이보다 먼저 BC카드는 데이터 사업의 핵심 면허인 ‘데이터 전문기관 본허가’, ‘마이데이터(고객신용정보관리업)’, ‘개인사업자 신용평가(CB) 본허가’, ‘가명정보 결합전문기관1’ 인허가도 취득했다.
BC카드는 2021년 10월 금융사 가운데 처음으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가명정보 결합전문기관으로 지정받았다. 이에 따라 서로 다른 개인정보처리자들이 보유하고 있는 가명정보를 결합할 수 있는 권한을 지니게 됐다.
가명정보는 개인정보의 일부를 삭제하거나 대체해 추가정보 없이는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도록 처리한 정보를 말한다. 데이터로서 높은 가치를 지니지만 여러 정보를 결합하면 개인을 특정할 수 있어 취급에 주의가 필요하다. 이 때문에 정부는 결합전문기관을 별도로 선정하고 있다.
2022년 1월부터는 ‘내자산’이라는 이름으로 마이데이터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마이데이터 사업은 금융회사 등 곳곳에 흩어진 고객데이터를 모아 데이터 기반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
BC카드는 2022년 7월 금융위원회로부터 개인사업자 신용정보평가사업 본허가를 획득하면서 소상공인을 위한 신용평가 모델인 ‘비즈 크레딧(Biz Credit)’ 서비스를 공식 출시했다.
개인사업자들은 보통 대출심사를 받을 때 정확한 수입을 확인하기 어려워 직장근로자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금리를 적용받거나 대출이 거절되는데 비즈 크레딧 서비스를 이용하면 개인사업자들이 합리적 신용등급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BC카드는 내다봤다.
2023년 7월에는 ‘데이터 전문기관 본허가’를 취득했다. 데이터 전문기관은 기업 간 금융 등 신용 데이터 결합을 전문적으로 지원하고 가명정보의 결합수준에 대해 적정성을 평가할 수 있는 기관이다.
최원석은 5개 핵심 면허를 활용해 BC카드의 데이터 사업을 한층 더 강화하고 있다. 특히 AI 개발 지원에도 강점을 가질 것으로 기대된다.
5개 핵심 면허를 보유한 업체는 결제, 연체 등 금융 데이터에 통신, 쇼핑 등 비금융 데이터까지 활용할 수 있어 다른 기관보다 고도화된 데이터 분석이 가능하다.
BC카드는 348만 개에 이르는 국내 최대 규모의 가맹점과 국내 1, 2금융권은 물론 핀테크 등 다양한 고객사를 보유하고 있어 고도화된 데이터 분석 기반의 서비스를 출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BC카드는 핵심 데이터 면허들을 기반으로 금융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대안신용평가, 온라인 소상공인 대출프로그램 등 다양한 서비스를 출시한다는 계획도 내놨다.
최원석은 수익 다각화 방안의 하나로 자체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발급 확대에도 공을 들이고 있다.
BC카드는 그동안 결제망을 사용하는 회원사와 경쟁을 피하려 자체 카드 출시에 소극적 태도를 보여왔으나 최원석 취임 뒤 신용카드 발급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자체 카드 발급이 늘어나면 카드 수수료 수익 증대에 보탬이 된다.
BC카드는 자체 브랜드인 ‘BC바로카드’를 내세워 다양한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2021년 7월 아이돌그룹 블랙핑크와 함께 제작한 ‘블랙핑크 신용카드’를 선보이며 자체카드 발급에 물꼬를 텄다.
비슷한 시기 케이뱅크와 손잡고 상업자표시 신용카드(PLCC)를 출시했다. 이 카드는 BC카드가 대주주로 있는 케이뱅크와 협업 결과라는 점에서도 의미가 있다.
이어 MZ세대 직장인을 위한 ‘시발(始發)카드’, 국내 유명 인플루언서가 직접 기획한 ‘인디비주얼 카드’ 등을 내놨다.
2022년 들어서는 스마일게이트RPG와 함께 PC온라인게임 ‘로스트아크’에 특화한 PLCC를 2월에 내놨고, 4월에는 첫 자체 체크카드인 ‘페이북 머니 블랙핑크 체크카드’를 출시했다.
같은 해 6월에는 신세계백화점과 손잡고 ‘신세계 BC바로카드’ 5종을 선보였다. 이 카드는 출시 2주 만에 2만 좌 이상 발급되는 등 높은 호응을 얻었다.
2023년 4월에는 커머스 플랫폼인 컬리 특화 전용 PLCC 카드를 출시했다. 이는 출시 2달 만에 발급 3만 좌를 돌파하며 인기를 끌었다. 2024년 6월 기준으로는 발급 10만 좌를 넘겼다.
BC카드는 자체카드 후발주자인 만큼 혜택 경쟁력을 앞세워 흥행을 이어가고 있다.
2023년 말 출시한 ‘고트(GOAT) BC바로카드’는 높은 수준의 적립률을 제공해 금융소비자들 사이에서 인기를 얻었다.
고트 BC바로카드는 전월실적 기준 없이 이용금액 100만 원까지 국내가맹점에서 1.5%, 해외가맹점에서 3.0%를 적립해준다.
2024년 5월부터 개시된 정부의 대중교통 할인금액 지원사업 ‘K-패스’ 상품도 혜택으로 주목을 받았다. ‘BC바로 K-패스 카드’의 대중교통 할인율은 15%로 대부분 10% 수준인 다른 카드사들보다 높다.
△NFT 신사업에 주목
최원석은 BC카드의 수익 다각화에 기여할 수 있는 신사업 부문을 선점하는 데 공을 들이고 있는데 특히 NFT(대체불가능토큰) 사업에 주목하고 있다.
BC카드는 NFT가 본업인 카드사업과 연계할 수 있다고 판단해 NFT의 지급결제 및 기술적 가치를 고객 서비스와 연결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게다가 국내 최고 수준의 블록체인 기술을 보유한 KT가 BC카드의 대주주로 관계사라는 점도 NFT 사업을 추진하는 데 동력이 되고 있다.
그 결과 BC카드는 2023년 10월 국내 최초로 ‘카드결제 연계형’ NFT 발행 서비스를 출시했다. BC카드를 이용하면 이에 대한 혜택과 증명을 NFT로 제공하는 것이다.
카드결제 연계형 NFT 발행 서비스는 아직 초기 단계로 카드결제와 직접 연계된 방식은 아니다. 다만 2023년 8월 특허출원을 한 뒤 심사가 진행되고 있는 ‘결제영수증 NFT’와 연계해 다양한 형태의 서비스로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BC카드는 고객이 영수증을 직접 휴대폰으로 찍거나 다운로드 받아 BC카드의 생활금융플랫폼 ‘페이북’에 업로드하면 해당 정보가 담긴 영수증 사진이 이미지화돼 블록체인에 NFT로 저장되도록 하는 기술의 특허를 출원했다.
이렇게 생성된 결제영수증 기반 NFT는 재판매(리셀)나 중고거래에서 일종의 ‘디지털 보증서’ 역할을 할 수 있다.
NFT와 결합된 BC카드를 사용해 결제하면 영수증 기반 NFT 생성까지 이어지는 서비스 제공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BC카드는 NFT 결합 발행 서비스를 BC카드 고객에 독점적으로 제공할 예정인 만큼 고객유치와 고객이탈 방지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바라보고 있다.
△간편결제 서비스 확대
최원석은 B2C(기업과 소비자 사이 거래) 기업으로의 체질 전환을 추진하고 있다. 기업고객 대상으로 카드결제 프로세싱 업무를 수행하며 높은 수익을 올리는 일이 힘들어진 만큼 소비자 대상 서비스를 확대하는 방안을 떠올린 것이다.
소비자 대상 사업 확대를 위해 BC카드는 다양한 간편결제 서비스를 내놓고 있다.
BC카드는 2021년 12월 온라인 소상공인을 위한 카드결제 플랫폼 ‘페이-지(pay-Z)’를 내놨다. 이 플랫폼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에서 현금 위주로 거래됐던 상품을 카드로 결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기존 온라인 쇼핑 시장에서 상품을 판매하려면 판매자는 자체 쇼핑몰을 운영하거나 이미 구축된 플랫폼에 입점해야 한다. 하지만 페이-지를 활용하면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한 상품 판매 및 구매가 간편해진다고 BC카드는 설명했다.
판매자는 상품을 페이-지에 등록하고 생성된 결제 링크나 QR코드를 사회관계망서비스 등 판매를 원하는 채널에 올리면 된다. 구매자는 판매자가 올린 결제 링크나 QR코드를 따라 페이-지에 등록된 상품 정보로 이동한 뒤 등록된 카드로 안전하게 상품을 구매할 수 있다.
BC카드는 2022년 5월에는 휴대폰 번호만으로 결제할 수 있는 모바일 간편결제 플랫폼 ‘폰페이’ 서비스를 출시했다.
폰페이는 이동통신 서비스에 가입한 만 14세 이상 고객이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고객은 제휴 가맹점에서 ‘폰페이’를 선택하면 열리는 등록창에 휴대폰 번호와 대표 결제수단, 결제 비밀번호를 최초 1회 등록하면 된다.
BC카드는 온라인뿐 아니라 오프라인 가맹점에서도 이용할 수 있도록 제휴 확대에 힘쓴다는 계획을 세웠다.
△에프앤자산평가 대표이사 역임
최원석은 2011년부터 10년 동안 에프앤자산평가를 이끌었다.
에프앤자산평가는 금융정보 제공업체인 에프앤가이드의 자회사로 2011년 9월 금융위원회의 등록인가를 받고 출범했다.
최원석은 에프앤자산평가 초대 대표이사를 맡았다.
당시 국내 채권시가평가 시장은 한국자산평가, 키스채권평가, 나이스채권평가 등 3사 체제로 유지되고 있었는데 에프앤자산평가가 출범하며 4사 체제로 재편됐다.
에프앤자산평가에는 에프앤가이드뿐 아니라 KB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등도 주주사로 참여했다.
최원석은 “자산평가의 핵심 경쟁력을 데이터, 시스템, 인력 3가지로 보고 있다”며 “모회사인 에프앤가이드에서 쌓은 데이터 클린징및 서비스 경험을 바탕으로 국내 최고의 채권 및 파생상품 관련 데이터를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최원석은 에프앤자산평가에서 금융과 데이터를 융합한 솔루션 개발에 공을 들였다.
장외파생상품과 구조화금융상품의 가격과 위험을 빠르고 효율적으로 계산할 수 있는 솔루션인 ‘스마트퀀트’와 국내 채권시장 특성을 반영한 채권 팩터 산출에 특화된 채권멀티팩터 등이 대표적 솔루션이다.
평가정보 분석도구를 ‘에프앤프라이싱’이라는 이름으로 업계 최초로 선보이기도 했다. 에프앤프라이싱은 은행과 보험, 증권사 등 금융사들이 에프앤자산평가가 보유한 각종 데이터를 필요에 맞게 가공해 사용할 수 있게 하는 서비스다.
BC카드는 은행신용카드연합회를 뜻하는 Bank Credit Card Association의 줄임말이다.
BC카드는 1983년 은행들이 자체 신용카드 업무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인프라 구축 등을 위해 설립했다.
은행신용카드연합회가 회원사들을 주주로 하는 독립법인으로 형태를 바꾸며 BC카드 주식회사가 됐다.
애초 창립 회원사들이 주식을 나눠 소유하는 형태였지만 한일은행과 한국상업은행이 합병하면서 우리은행이 대주주인 형태로 변경됐다.
이후 2011년 KT가 우리은행으로부터 BC카드를 인수했다.
KT는 인터넷전문은행 케이뱅크 설립 과정에서 금산분리 문제로 지분 확보가 어려워지자 자회사인 BC카드를 통해 우회적으로 케이뱅크 지분 34%가량을 취득해 보유하고 있다.
2025년 3월 말 기준 BC카드 주주사는 KT 69.54%, 우리카드 7.65%, 농협은행 4.95%, 중소기업은행 4.95%, KB국민카드 4.95%, 대구은행 1.00%, 경남은행 1.00%, 부산은행 1.00%, 하나은행 1.00%, 신한카드 1.00% 등이다.
BC카드는 여신전문금융업법상 신용카드가맹점의 모집, 관리 업무 및 신용카드 이용과 관련된 대금결제 업무를 수행하는 매입업무를 주된 사업으로 펼치고 있다.
수익구조를 살펴보면 2025년 3월 말 기준 매입업무 77.6%, 서비스수수료수익 4.7%, 부가사업수수료수익 2.2%, 회원서비스수수료수익 1.5%, 자체카드수수료수익 1.6%, 이자수익 3.1%, 기타금융수익 0.1%, 외화관련이익 0.4% 기타영업수익 8.8% 등이다.
- 비전과 과제/평가
-
◆ 비전과 과제▲ 최원석 BC카드 대표이사 사장(왼쪽)이 2024년 8월23일(현지시각)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에서 국영 결제중계망 사업자 NIPC와 ‘양국 카드 결제망 연결’을 위한 본계약을 체하고 무킷디노브 막사드 NIPC 부대표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BC카드 >
BC카드의 데이터를 활용해 AI 성능을 고도화하거나 정교한 분석으로 데이터 가치를 높이는 등 활용한다.
이 또한 BC카드의 수익성 다각화 전략과 맞닿아 있다. BC카드가 추후 데이터나 플랫폼을 판매하는 사업을 확대할 여지가 있어서다.
최원석은 회원사가 이탈하고 카드 업황이 나빠지는 상황에서 BC카드의 새 수익모델을 발굴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BC카드는 주로 카드 발급 및 관리 서비스와 전표 매입 등 중소 카드사에 결제망을 제공하는 카드결제 프로세싱 대행 업무를 통해 수익을 올렸는데 주요 고객사인 우리카드 등이 자체 결제망을 구축하면서 새 수익원 발굴이 절실한 상황에 놓여 있다.
BC카드는 2024년 말 기준 영업수익의 80% 가량을 카드결제 프로세싱 대행 업무를 통해 올리고 있다.
BC카드는 정부의 카드수수료율 인하 정책에 가장 취약한 카드사로 꼽힌다. 연매출 3억 원 이하 가맹점 기준으로 보면 신용카드 수수료율은 2012년 이전 약 4.5%였으나 2025년 8월에는 0.4%다.
최원석은 간편결제 서비스를 확대하고 데이터 기반 신사업을 추진하는 등 다양한 수익 다각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2022년 1월 소셜미디어를 통해 진행한 타운홀미팅에서는 “새로운 결제시장을 확대하고 생활금융 플랫폼을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BC카드가 보유한 카드결제 네트워크 역량을 바탕으로 베트남, 인도네시아, 중국, 말레이시아 등 해외 결제시장 공략에도 속도를 높이고 있다. 특히 결제망 인프라 구축 수요가 높은 중앙아시아로 그 범위를 확대하고 있다.
최원석의 노력에 힘입어 BC카드의 수익구조 비중은 바뀌고 있다. BC카드 영업수익에서 카드결제 프로세싱 대행 업무 등을 통해 내는 매입업무 수익 비중은 2021년 말 88.1%에서 2024년 말 79.7%로 줄었다.
일각에서는 최원석이 간접적으로 케이뱅크 상장 과제를 안고 있다고도 본다.
BC카드는 케이뱅크 지분 33.72%를 가진 대주주다. 케이뱅크의 경영권 측면에서 안정성을 뒷받침할 필요가 있는 셈이다.
BC카드 관점에서도 케이뱅크 상장 과제의 의미는 적지 않다. 당장 BC카드 실적이 케이뱅크 상장 가능성에 따라 널뛰기를 하고 있기도 하다.
2025년 1분기 BC카드는 연결기준 순이익(지배주주 기준) 341억 원을 냈다. 2024년 1분기 487억 원보다 29.9% 떨어졌다.
케이뱅크 상장이 연기되면서 파생상품 평가손실이 확대된 영향이 컸다.
BC카드가 케이뱅크 재무적투자자(FI)들과 계약에서 상장을 조건으로 하는 풋옵션을 부여한 점도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상장 기한은 2026년 7월으로 알려졌다. 동반매각청구권이 행사되면 재무적투자자들의 투자금 7250억 원 이상의 자금 소요가 발생할 수 있다.
◆ 평가▲ 최원석 BC카드 대표이사 사장(오른쪽)이 2021년 3월 취임 직후 진행된 ‘토크콘서트’에서 직원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 BC카드 >
최원석은 BC카드를 ‘데이터 기반 금융 플랫폼 기업’으로 변모시킬 수 있는 적임자로 평가됐다.
금융정보 유통회사 및 자산평가사를 신설했고, 핵심 경쟁력으로 대두된 금융과 정보기술의 융합을 선제적으로 도입해 발전시켜 업계 선도기업으로 키운 경험을 갖췄다.
은행 경제연구소와 증권사, 자산평가사 등 다양한 금융업권을 거쳤다.
비카드사 출신이지만 6년 동안 BC카드 사외이사를 지내 BC카드 경영 전반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는 평가를 받는다.
최원석은 임직원 소통을 중시한다. 직원들에게 개인메시지를 통해 ‘같이 밥 먹자’고 연락하기도 하며 직원들을 챙긴다. 격의 없이 소통하는 모습을 종종 보여준다.
취임식 대신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이용해 토크콘서트를 열고 임직원들과 비전을 공유하는 것으로 임기를 시작했다.
모든 직원들이 소통할 수 있는 'BC오픈채팅방'을 개설해 자유롭게 회사 이야기를 나눌 수 있게 했다.
수평적 조직문화 형성을 위해 닉네임을 사용하고 있다.
최원석의 닉네임은 원스틴(Onestein)이다. 원스틴은 최원석이 미국 뉴욕대학교 유학 시절 사용하던 이름이다. 최원석은 BC카드 홈페이지 CEO 메시지에서도 ‘BC카드 CEO 원스틴, 최원석입니다’고 스스로를 소개했다.
회사 안에서 MZ세대 못지 않은 젊은 감각을 소유했다는 평가도 받는다. 최원석의 딸이 MZ세대 취향과 유행을 최원석에게 많이 알려준다고 한다.
- 사건사고
-
▲ BC카드 본사 전경. <연합뉴스>
BC카드에서 직원이 스스로의 한도를 대폭 조정해 16억 원 규모 부당대출을 받은 사고가 발생했다.
직원 A씨는 2025년 4월 본인의 단기카드대출(현금서비스) 한도를 대규모로 상향 조정한 뒤 수십 차례에 걸쳐 약 16억 원을 인출한 것으로 파악된다.
단기카드대출은 카드사가 지정한 한도 내에서 현금을 빌려주는 소액 대출 상품을 말한다. 보통 카드 한도의 40% 이내에서 빌릴 수 있다. 이를 고려하면 직원 A씨의 카드 한도는 40억 원 수준까지 높아졌던 셈이다.
BC카드는 2025년 5월 정기 모니터링 과정에서 이상 징후를 포착해 부당대출을 적발했다.
BC카드는 이 사고 적발 뒤 전수 조사를 진행했으나 추가적 사고 건은 없었던 것으로 파악된다.
또한 재발 방지를 위해 한도 설정 관련 인증과 모니터링을 강화했다.
2025년 8월 기준 부당대출액은 전액 회수한 것으로 확인됐다.
△전산센터 정전으로 체크카드 결제 장애
BC카드 전산센터 정전으로 체크카드 결제가 일시적으로 중단되는 상황이 발생했다.
2022년 5월14일 오후 6시15분쯤 서울 서초구 전산센터에서 정전이 발생했다.
BC카드가 비상 백업 시스템을 가동해 신용카드 결제 및 승인은 정상적으로 이뤄졌으나 체크카드는 별도 조치가 필요해 같은 날 오후 9시35분까지 3시간 넘게 장애가 이어졌다.
정전 여파로 BC카드 홈페이지도 한때 먹통이 된 것으로 알려졌다.
BC카드는 당시 홈페이지를 통해 “고객님께 불편을 드린 점 다시 한 번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재발 방지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 경력/학력/가족
-
◆ 경력
▲ 최원석 BC카드 대표이사 사장이 2025년 5월19일 서울 강서구 코엑스 마곡에서 열린 ‘제60회 발명의 날’ 행사에서 금융권 최초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을 받고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 BC카드 >
1992년 장은경제연구소 금융연구실 책임연구원으로 자리를 옮겼다.
1999년 삼성증권 경영관리팀에서 근무했다.
2000년 에프앤가이드 전무로 자리를 옮겼다
2011년 에프앤자산평가 대표이사에 선임됐다.
2021년 BC카드 대표이사 사장에 선임됐다.
◆ 학력
한성고등학교를 졸업했다.
1987년 서울대학교 국제경제학과를 졸업했다.
1993년 서강대학교 경제정책대학원에서 국제경제학으로 석사학위를 받았다.
2009년 미국 뉴욕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과정을 수료했다.
◆ 가족관계
◆ 상훈
2022년 10월 제7회 금융의 날 기념식에서 혁신금융부문 금융위원장상을 받았다.
◆ 기타
2024년 말 기준으로 BC카드 주식매수선택권 8800주를 보유하고 있다. 행사가격은 31만5천 원이며 행사기간은 2023년 3월25일부터 2026년 3월24일까지다.
BC카드는 최원석을 비롯 2024년 등기이사들에게 지급한 보수 총액은 4억1500만 원으로 1인당 평균보수액은 1억8300만 원이다.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2000년 설립을 주도한 ‘e삼성’ 출신이다.
e삼성은 출범 초기 금융과 정보통신의 결합을 모토로 출범했지만 뚜렷한 성과를 내지 못하고 청산됐고, 에프앤가이드만 남았다.
최원석은 e삼성을 두고 핀테크 초창기 모델이며 사실상 성공이라고 평가하기도 했다.
논문 ‘주가지수 옵션의 가격평가에서 변동성(Volatility) 측정에 관한 연구 : 일경(Nikkei) 225 지수옵션을 중심으로’로 1993년 서강대학교 경제정책대학원에서 국제경제학으로 석사학위를 받았다.
강봉균 전 재정경제부 장관, 김근태 전 국회의원,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 이규성 전 재정경제부 장관, 이상득 전 국회의원, 정운찬 전 국무총리 등 정치인과 서울대학교 상과대학 동문이다. 박용만 벨스트리트파트너스 회장, 손병두 전 서강대하교 총장 등과도 동문이다.
- 어록
-
▲ 최원석 BC카드 대표이사 사장이 2021년 3월26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이용한 임직원과의 토크 콘서트에서 발언하고 있다. < BC카드 >
“올해로 60번째를 맞는 발명의 날에 BC카드가 금융권 최초로 산업통상자원부장관 표창 대상에 선정된 것은 매우 영광스럽고 뜻깊은 결실이다. 앞으로도 지속적 지식재산권 창출로 국가 기술 경쟁력 강화는 물론 금융 소비자 편익 제고에도 적극 앞장서겠다.” (2025/05/19, ‘제60회 발명의 날’ 기념행사에서)
“광주은행의 BC카드 정회원사 가입을 모든 임직원과 함께 환영한다. 늘 광주은행과 함께하는 든든한 파트너가 되겠다. 광주은행에서 제공하는 호남 지역 특화 혜택과 더불어 BC카드가 제공하는 전국형 브랜드 마케팅을 추가해 온·오프라인 결제 영역에서 더 나은 혜택을 경험할 수 있도록 마케팅을 더욱 강화하겠다.” (2025/03/25, 광주은행의 BC카드 정회원사 가입에 대해)
“데이터브릭스와 파트너십으로 BC카드는 데이터 인프라 혁신과 인공지능(AI) 역량을 강화할 수 있다. 보다 고도화된 차세대 결제 솔루션을 제공하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 번 확인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2025/03/11, 데이터브릭스와 AI 기반 서비스 고도화 업무협약을 체결하며)
“BC카드 성장 기반에는 BC네비게이터들의 아이디어가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올해도 더욱 다양한 고객들의 의견을 청취해 고객을 최우선적으로 생각하는 BC카드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2025/02/20, 고객패널 ‘BC네비게이터’ 20기 발대식에서)
“BC카드는 긴급재난지원금부터 그린카드, K패스 등 정책 분야에 특화된 공공결제 인프라와 풍부한 노하우를 통해 정부로부터 국민 편익 증진을 위한 핵심 파트너로 자리매김해왔다. 앞으로도 BC카드는 조폐공사와 함께 카드형 공공결제 인프라로 정부, 지자체, 시민 모두가 체감할 수 있는 사회적 편익 제고에 적극 힘쓰겠다.” (2024/11/15, 고객패널 ‘BC네비게이터’ 20기 발대식에서)
“이번 업무협약으로 3사 간 협력 관계를 공고히 함은 물론 시너지 영역을 실명계좌 발급을 넘어 지급결제와 뱅킹으로 확장했다. 앞으로도 BC카드는 지급결제 인프라 및 페이북 플랫폼을 바탕으로 업비트 고객에게 보다 익숙하고 편리한 디지털 금융 환경을 제공하는 데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겠다.” (2024/09/26, 두나무·케이뱅크와 중장기 협력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며)
“이번 양사 협업은 양국 교류 확대를 촉진시킬 지급결제 인프라를 제공할 것이다. 앞으로도 양국 카드 결제망 연결 사업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 (2024/08/23, 우즈베키스탄 국영 결제사업자 NIPC와 양국 카드 결제망 연결 사업을 위한 본계약 체결식에서)
“이번 민관 협업은 소비-투자 선순환 기반의 지속 가능한 지역상권을 구축하는 밑거름이 될 것이다. 앞으로도 BC카드는 지역상권과 소상공인의 존속이라는 범국가적 과제 달성에 적극 이바지하겠다.” (2024/07/24, ‘글로컬 상권 프로젝트’ 출범식에서)
“우리나라에서 편리하게 사용하고 있는 결제 수단이 전 세계 어디서나 통용될 수 있도록 국경을 허무는 것. 이것이 BC카드가 가장 잘 할 수 있는 분야다. 또한 우리나라를 찾는 외국인들도 편리하게 BC카드의 신결제 인프라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확대해 나가겠다.” (2024/05/30, 말레이시아 국영기관 페이넷과 손잡고 페이북 해외 QR결제 서비스를 개시하며)
“동남아시아를 넘어 아세안 국가들의 디지털 QR결제 인프라가 폭발적 성장 추세에 있다. 앞으로 BC카드 회원과 고객사들에게 아세안 국가에 최적화된 결제 편의성을 제공하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 (2023/11/15, 트래블월렛의 해외 QR결제 서비스 제공 업무협약을 체결하며)
“BCKG(BC카드 키르기스스탄)은 키르기스스탄의 결제 혁신은 물론 유사한 문화와 환경을 가진 인근 중앙아시아 국가의 디지털 결제 전환에 교두보 역할을 할 것이다. 앞으로도 K-금융의 DNA와 세계적 수준의 결제 기술로 중앙아시아 내 디지털 금융 혁신에 적극 기여하겠다.” (2023/07/21, 키르기스스탄 수도 비슈케크에서 합작법인 설립을 위한 협약을 체결하며)
“우즈베키스탄은 코로나19 시기에도 모바일 결제, 전자화폐, 가상자산 포함 전체 금융업 성장률이 26%로 높은 수준을 기록한 나라다. BC카드는 우즈베키스탄 결제 인프라 고도화를 적극 지원하고 나머지 ‘스탄’ 국가들 진출에도 박차를 가하겠다.” (2023/07/18,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에서 ‘우즈베키스탄 금융선진화를 위한 결제 인프라 구축’ 업무협약을 체결하며)
“전국 각지에서 발생되는 데이터 분석을 통해 침체된 상권은 물론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는 상권 발굴 및 지원할 수 있도록 회원 은행과 함께 ESG 마케팅을 추진하고 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행은 물론 내수경기 활성화, 2030 부산 엑스포 유치 등 정부정책들이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도록 다방면으로 노력할 것이다.” (2023/07/07, 울릉군청과 ‘울릉도 상권 활성화·환경 보호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며)
“BC카드의 40년 카드 프로세싱 경험과 노하우, 디지털 역량을 결집해 공공사업으로 발전시킨 것이 바로 그린카드 플랫폼이다. 이번 계약을 통해 금융의 BTS(BC Total Service)로 인도네시아 정부가 중점적으로 추진하는 디지털 경제 발전 사업에 적극 동참해 국익 향상에 일조하겠다.” (2023/07/06, 서울 을지로 본사에서 자카르타주정부은행과 ‘그린카드 플랫폼’ 업무협약을 체결하며)
▲ 최원석 BC카드 대표이사 사장이 2022년 4월7일 40주년 창립기념식에서 인터뷰를 하고 있다. < BC카드 유튜브 갈무리 >
“BC카드의 키르기스스탄 시장 진출은 민관의 긴밀한 협력체계로 이루어 낸 결과물이라 더욱 뜻깊다. BC 자체개발 디지털 결제 기술로 동남아시아를 넘어 중앙아시아 국가들의 디지털 전환에도 앞장서겠다.” (2023/05/19, 대통령실 프레스센터에서 ‘키르기스스탄 금융선진화를 위한 결제 인프라 구축’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하며)
“이번 협약으로 다양한 국가의 관광객들이 자국에서 사용했던 결제 수단을 한국에서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관광객 편의성 제고는 물론 내수경기 활성화를 위해 크로스보더(cross border) QR 결제 인프라 확대에 지속적으로 투자하겠다.” (2023/04/25, 한국관광공사 서울센터에서 ‘외래객 모바일 간편결제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며)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를 통해 BC카드 결제 기술력이 전세계 어디서나 통용 가능함을 보여줬다. 앞으로도 국가간 결제 인프라 구축을 통해 해외지급결제 시장 선점에 더욱 매진하겠다.” (2023/02/27, ‘모바일월드콩그레스 2023’ 참여와 관련해서)
“인도네시아 IT 개발 기업 인수는 그동안 글로벌 사업 경험과 성과를 기반으로 자신 있게 추진할 수 있었다. 향후 크래니움을 통해 글로벌 IT 서비스를 BC카드 성장의 중요한 모멘텀으로 만들 것이다.” (2022/08/12, 서울 을지로 본사에서 크래니움 지분 인수계약을 맺으며)
“BC카드는 40년 동안 쌓아온 결제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이번 글로벌 디지털플랫폼과의 연결을 통해 고객과 가맹점에 블록체인 기반의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것으로 보고 있다.” (2022/03/04, ‘BC카드-크립토닷컴-비자 3사 업무협약(MOU)’을 맺으며)
“올해 새로운 결제시장을 확대하고 생활금융 플랫폼을 육성하겠다.” (2022/01, 소셜미디어를 통해 진행한 임직원 타운홀미팅에서)
“인디카드는 상업자표시 신용카드(PLCC) 다음 단계의 카드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 카테고리 확장 및 플랫폼 고도화를 통해 인디카드의 세계관을 구축하고 확장해 나가겠다.” (2021/11/01, ‘인디비주얼 카드(인디카드)’를 출시하며)
“베트남 현지 사업 직접 진출 및 안정적 사업 확보를 위해 와이어카드의 지분 인수를 결정했다. 해외시장 진출 등 사업구조 다각화를 통해 다양한 수익을 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2021/04/29, 베트남 결제단말기 유통기업 와이어카드 지분을 인수하기로 하며)
“미래에 투자하는 기업만이 성장을 통해 기업가치를 끌어올릴 수 있다. BC카드 역시 미래에 관한 적극적 투자를 통해 성장해 나가겠다. 상어는 계속해서 헤엄쳐야만 생존할 수 있듯이 우리도 끊임없이 움직여 금융시장에서 존재감을 드러낼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자.” (2021/03/29, 사회관계망서비스를 이용해 임직원과 토크콘서트를 열고)
“마이데이터 시대에 BC카드의 금융 인프라와 KT그룹의 인공지능·빅데이터 역량을 결합해 소비자 위주의 차별화된 결제·소비·금융 플랫폼을 구축하겠다. 시장을 주도하고 기존 카드사업 부분의 경쟁력도 지속해서 제고해 나가겠다.” (2021/02/05, BC카드 대표이사 사장에 내정된 뒤)
“우리나라에서 나오는 기술-금융 융합 모습들은 핀테크가 아니라 테크핀이다. 잘 분석된 금융정보를 이용해 보다 효율적 의사결정을 내리는 것이 핀테크의 요체다. 금융사들이 핀테크를 활용해 어떻게 고객의 자산을 키울 수 있을지 고민해야만 진정한 핀테크가 구사될 것이다.” (2015/03/09, 아시아경제 인터뷰에서)
“금융회사는 수수료 현실화와 별개로 금융소비자를 충분히 이해하고 배려하고 있는지, 정말로 도움이 되는 금융 상품이나 서비스가 무엇인지 등 기본적 역할에 관해서 자기 반성이 필요하다. 금융소비자에 대한 소극적 대응에서 벗어나 적극적 금융소비자 교육 강화를 통해 고객의 자기결정 능력을 높여야 한다.” (2014/04/02, 금융서비스 수수료 현실화와 관련해 아시아경제에 기고한 글에서)
“신용등급 상승은 국가 신용도는 물론 해외 자금조달의 시금석이 되는 지표다. 이미 국내 증권과 채권 시장의 가격 경쟁력은 높은 상황이지만 외국인 투자자들에게 더 매력적 시장으로 인지되는 계기가 될 것이다.” (2012/09/07, 글로벌 신용평가사 피치가 우리나라 신용등급을 상향조정한 것과 관련해)
“채권시가평가업의 안정화, 시장과 소통할 수 있는 평가모델의 검증에 박차를 가하겠다. 이를 위해 시장을 가장 잘 알고 현업이 필요로 하는 모델을 가장 잘 이해하는 베테랑 인재를 영입했다.” (2012/07/03, 백수동 전 한국SC증권 채권운용본부 전무를 에프앤자산평가 부사장으로 영입하며)
“모회사인 에프앤가이드에서의 데이터 서비스 경험을 바탕으로 국내 최고의 채권 및 파생상품 관련 데이터를 구축하겠다.” (2011/09/29, 에프앤자산평가가 금융위원회로부터 채권평가사 등록인가를 받고 사업을 시작하게 되자)
“과거 데이터, 동종 기업 사이 비교를 할 때 영업이익 항목이 달라 그대로 비교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 업계가 공감할 조정영업이익의 기준을 만들기까지는 시간이 걸리는 만큼 당분간 주석을 활용해 부족한 부분을 최대한 보완해야 한다.” (2011/03/03, 국제회계기준(IFRS) 도입과 관련해)
“기업은 기업끼리 또는 정부 정책과의 사이에서 게임을 벌일 수밖에 없는 데서 담합이라는 ‘창’과 자진신고 제도라는 ‘방패’가 탄생했다고 볼 수 있다. 보다 근본적으로 자진신고라는 것은 경제주체 사이 정보의 비대칭성 때문에 나온 것이다. 그것을 이용하는 게임의 주체인 카르텔의 존속 근거가 된다고 볼 수 있다.” (2009/12/30, 에프앤가이드 상품리서치팀장 시절 매일경제 기고 글에서)
▲ 최원석 BC카드 대표이사 사장(오른쪽)이 2025년 3월11일 론 가브리스코 데이터브릭스 CRO와 데이터 및 AI기반 비즈니스 확대를 위한 양사간 전략적 업무제휴를 맺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BC카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