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저널] 문재인 정부 때 지주사 전환 압박 받았던 미래에셋, 이재명 정부서 박현주 어떤 선택할까](https://www.businesspost.co.kr/news/photo/202506/20250619162802_245794.jpg)
▲ 이재명 대통령의 당선 이후 정부가 대기업들의 지배구조 개선 독려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박현주 미래에셋그룹 회장이 미래에셋그룹의 지주사 전환 문제와 관련해 어떤 결정을 내릴지 주목된다. <그래픽 씨저널>
박현주 미래에셋그룹 회장은 비상장사인 미래에셋캐피탈을 통해 주요 계열사를 지배하고 있는데 이 미래에셋캐피탈의 지분을 미래에셋컨설팅(9.9%), 미래에셋자산운용(60.2%) 등 또 다른 비상장사가 들고 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의 지분을 미래에셋컨설팅이 36.9% 들고있기도 하다.
박현주 회장은 이 세 비상장사의 지분을 각각 미래에셋자산운용 60.2%, 미래에셋캐피탈 34.3%, 미래에셋컨설팅 48.6% 만큼 들고 있다.
이런 복잡한 지배구조 탓인지 미래에셋그룹의 금융지주사 전환 논의는 2010년대 중반부터 끊임없이 제기됐다.
특히 최근 제 21대 대통령으로 당선된 이재명 대통령은 대선 과정에서 상법 개정 등 제도적 수단을 통해 기업 지배구조 투명성을 강화하겠다는 것을 핵심 공약으로 내세운 만큼 미래에셋그룹의 지배구조 개편 논의가 재개될 수 있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 미래에셋그룹 지배구조 개편 시나리오
미래에셋그룹이 지주사 체제로 전환한다면 가장 유력한 시나리오는 박현주 회장이 개인적으로 많은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세 비상장사, 미래에셋캐피탈과 미래에셋컨설팅, 미래에셋자산운용을 합병시켜 미래에셋금융지주로 출범시키는 것이다.
미래에셋그룹의 주요 계열사인 미래에셋증권, 미래에셋생명보험을 이 세 회사가 직간접적으로 지배하고 있기 때문이다.
2025년 1분기보고서 기준 미래에셋생명보험의 지분은 미래에셋증권이 22.01%, 미래에셋캐피탈이 15.59%, 미래에셋자산운용이 15.81%, 미래에셋컨설팅이 4.27% 들고 있으며 미래에셋증권의 지분은 미래에셋캐피탈이 32.0% 보유하고 있다.
미래에셋캐피탈은 2017년까지만 해도 미래에셋증권의 지분을 18% 정도 보유하고 있었기 때문에 지주회사가 되기 위해서는 미래에셋증권의 지분을 추가확보해야 했으나, 이후 지속적으로 지분을 확대해 현재는 지주회사가 되기 위한 조건(상장 자회사 지분 30% 이상 보유)을 충족시킨 상태다.
다만 이런 방식의 금융지주사 체제 전환 논의가 예전부터 계속돼왔음에도 불구하고 미래에셋그룹은 계속해서 지주회사 전환을 피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2017년에는 미래에셋캐피탈이 금융지주회사 강제 전환 요건(보유한 계열사 주식의 시장가 총합이 총자산 가치의 50%를 넘을 것)을 충족했지만 미래에셋캐피탈의 몸집을 키워 총자산 규모를 늘리는 방식으로 자회사의 지분가치를 떨어뜨려 벗어나기도 했다.
문재인 정부 때부터 금융당국은 미래에셋그룹을 향해 전방위적으로 압박을 가하기 시작했다.
◆ 문재인 정부의 전방위 압박과 윤석열 정부의 태도 변화
2017년 봄 문재인 정부의 탄생과 함께 공정거래위원장에 취임한 김상조 당시 공정거래위원장은 금융그룹 통합감독 제도 도입을 강력하게 추진했다.
금융그룹 통합감독 제도란 지주사 체제가 아닌 금융그룹의 계열사들을 금융계열사, 비금융계열사를 모두 포함해 그룹 전체의 건전성을 감독하는 방식이다. 그리고 2018년 금융감독원은 7개 금융그룹을 통합감독제도 대상에 포함시켰는데 여기에 미래에셋이 포함됐다.
금융감독원과 함께 공정거래위원회도 나섰다. 공정거래위원회 역시 2018년 미래에셋그룹을 상대로 일감몰아주기 혐의로 현장조사에 착수하며 그룹 전반에 걸친 구조적 문제를 정조준했다.
김상조 위원장은 경제개혁연대 소장을 맡고 있었던 2016년 3월 경제개혁연대 보고서를 통해 “미래에셋은 지배주주 일가의 가족회사들이 지주회사 규제를 회피하기 위해 편법을 동원하고 있다”며 “미래에셋그룹의 현 구조는 비정상적이며 지속가능하지 못하다”고 비판한 적이 있다.
이런 금융당국의 전방위적 압박은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조금씩 잦아들었다.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에는 금융정책의 중심축이 금리 안정, 공매도 규제, 금융소비자 보호 등 다른 현안에 집중되면서, 미래에셋의 지배구조 전환 문제가 사실상 정책의 주요 의제에서 제외됐기 때문이다.
특히 친기업 기조를 앞세우며 규제 완화를 강조했던 윤석열 정부의 특성상 금융지주사 전환과 같은 지배구조 개편 이슈는 자연스럽게 후순위로 밀려날 수밖에 없었다.
실제로 윤석열 정부는 금융산업 전반의 다양한 제도 개선이 시도했지만, 미래에셋그룹을 향한 별도의 지배구조 개편 유도 정책이나 직접적 압박을 가하지는 않았다.
![[씨저널] 문재인 정부 때 지주사 전환 압박 받았던 미래에셋, 이재명 정부서 박현주 어떤 선택할까](https://www.businesspost.co.kr/news/photo/202506/20250619162842_141537.jpg)
▲ 왼쪽부터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 박현주 미래에셋그룹 회장, 피터 리쉬 AIB 회장, 오세훈 서울시장이 2024년 7월3일 열린 2024 국제경영학 AIB 개막 총회에 참석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서울시>
문제는 윤석열 정부가 3년 만에 막을 내리고 정권이 이재명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에게 돌아왔다는 것이다.
이재명 정부는 상법 개정과 공정거래위원회 강화 등을 통해 국내 기업들의 지배구조 개편,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 주주 권익 보호 등을 핵심 과제로 내세우고 있다. 시장에서 미래에셋그룹의 지배구조 개편 논의 재개에 대한 전망이 나오는 이유다.
실제로 미래에셋그룹의 주요 상장 계열사인 미래에셋증권의 주가는 이재명 대통령의 당선 다음날인 6월4일부터 6월9일까지 3거래일동안 15.3% 상승했다. 증권가에서는 미래에셋증권 주가 상승의 배경에 지배구조 개선 기대감도 있다고 분석하고 있다.
안영준 키움증권 애널리스트는 5월30일 발간한 보고서에서 “앞으로 행동주의, 법안 개정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여러 기업들의) 지배구조 개편을 향한 사회적 요구가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라며 “미래에셋그룹을 향한 지배구조 개편 기대감 역시 증폭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반면 한쪽에서는 금융지주사 전환에는 막대한 비용이 필요한데, 이 비용을 사업에 투자해 성장성을 높이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특히 지주사 전환 과정에서 계열사와 계열사 사이, 그리고 박현주 회장 개인과 계열사 사이에서 지분 매각과 교환 등이 진행될 가능성이 높은데 여기에 막대한 세금이 부과될 가능성이 높다.
업계에서는 미래에셋그룹의 지주사 전환 과정에서 내야 할 법인세만 수천억 원에 이를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지주사 전환 문제는 대기업 집단 내 권한 집중 해소, 소유와 경영의 분리, 투명성 확보라는 시대적 흐름과 맞물려 있는 중대한 과제다.
특히 박현주 회장이 끊임없이 전문경영인 체제를 언급하며 소유와 경영의 분리를 강조하고 있는 인물이라는 점에서 미래에셋그룹의 지배구조 개편은 박 회장의 ‘말’을 ‘행동’으로 증명할 수 있는 가장 빠른 길이라는 이야기도 나온다.
다만 현재 미래에셋그룹이 계열사 사이 순환출자 없이 비교적 투명하게 지분관계가 구성돼있는 데다가 박현주 회장이 ‘소유와 경영의 분리’를 이야기하고 있는 만큼 지주사 전환의 실익이 크지 않다는 반론도 있다.
미래에셋그룹 관계자는 “미래에셋그룹은 글로벌 투자금융그룹으로 각 계열사는 전문경영인과 이사회가 독립적으로 경영하고 있다"라며 "현 각자 계열사 체계는 해외 비즈니스 및 글로벌 투자를 하기 위한 신속한 의사결정에 적합한 체계”라고 말했다. 윤휘종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