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기아는 2분기 연결기준 매출 29조3496억 원, 영업이익 2조7648억 원을 낸 것으로 잠정 집계했다고 25일 공시했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6.5% 늘며 역대 분기 최대치를 기로했다. 하지만 영업이익은 미국 관세 인상으로 24.1% 감소했다.
순이익은 2조2682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3.3% 감소했다.
회사 측은 “미국 관세가 본격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시작했음에도 글로벌 하이브리드 수요 증가와 신차 출시 등을 통해 전년 동기 대비 판매가 증가했다”며 “미국 관세로 손익 영향이 있었으나, 주요 시장 볼륨 성장과 고부가가치 차량 중심 평균 판매가격 상승, 우호적 환율 효과로 견조한 기초체력(펀더멘털)을 유지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2분기 판매 실적은 국내에서 전년 대비 3.2% 증가한 14만2535대, 해외에서 전년 대비 2.3% 증가한 67만2353대로 집계됐다.
국내와 해외를 합친 글로벌 판매량은 1년 전보다 2.5% 증가한 81만4888대를 기록했다.
국내 판매는 지난해 K3 단종 영향에도 올해 2분기부터 본격 판매를 시작한 픽업트럭 타스만, 준중형 전기 세단 EV4 등의 신차 효과로 판매량이 늘었다.
해외 판매는 지난해 출시한 카니발 하이브리드와 준중형 해치백 K4 등으로 인해 판매량이 늘었고, 인도 등 주요 권역에서의 성장에 힘입어 판매량이 증가했다.
2분기 친환경차 판매량은 하이브리드 수요 확대에 따른 판매 증가를 중심으로 전년 동기 대비 14.0% 증가한 18만5천 대를 기록했다.
전체 판매량 가운데 친환경차 판매량이 차지하는 비중은 23.4%로 전년 동기보다 2.0%포인트 상승했다.
유형별로는 하이브리드차는 2024년 2분기보다 23.9% 증가한 11만1천 대,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는 16.8% 줄어든 1만6천 대, 전기차는 8.3% 늘어난 5만9천 대가 판매됐다.
회사는 관세 등 글로벌 통상 환경의 불확실성에 따른 실물 경제 침체 가능성, 지정학적 리스크 확대, 소비자 구매 심리 위축 등으로 어려운 경영환경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회사 측은 “국내 시장에서 스포티지, 쏘렌토, 카니발 등 하이브리드를 활용한 판매 확대를 지속 추진하고, 하반기 EV5, PV5 신차 출시를 통한 전기차 풀라인업 구축을 통해 판매 모멘텀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에서는 유연 생산 운영을 통해 시장 수요 및 규제 변화에 탄력적으로 대응하는 한편, 스포티지, 쏘렌토, 카니발 등 볼륨 레저용차(RV) 하이브리드 공급 확대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기로 했다. 윤인선 기자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6.5% 늘며 역대 분기 최대치를 기로했다. 하지만 영업이익은 미국 관세 인상으로 24.1% 감소했다.

▲ 기아가 2분기 연결기준으로 매출 29조3496억 원, 영업이익 2조7648억 원을 기록했다. 2024년 2분기와 비교해 매출은 6.5% 늘고, 영업이익은 24.1% 감소했다.
순이익은 2조2682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3.3% 감소했다.
회사 측은 “미국 관세가 본격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시작했음에도 글로벌 하이브리드 수요 증가와 신차 출시 등을 통해 전년 동기 대비 판매가 증가했다”며 “미국 관세로 손익 영향이 있었으나, 주요 시장 볼륨 성장과 고부가가치 차량 중심 평균 판매가격 상승, 우호적 환율 효과로 견조한 기초체력(펀더멘털)을 유지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2분기 판매 실적은 국내에서 전년 대비 3.2% 증가한 14만2535대, 해외에서 전년 대비 2.3% 증가한 67만2353대로 집계됐다.
국내와 해외를 합친 글로벌 판매량은 1년 전보다 2.5% 증가한 81만4888대를 기록했다.
국내 판매는 지난해 K3 단종 영향에도 올해 2분기부터 본격 판매를 시작한 픽업트럭 타스만, 준중형 전기 세단 EV4 등의 신차 효과로 판매량이 늘었다.
해외 판매는 지난해 출시한 카니발 하이브리드와 준중형 해치백 K4 등으로 인해 판매량이 늘었고, 인도 등 주요 권역에서의 성장에 힘입어 판매량이 증가했다.
2분기 친환경차 판매량은 하이브리드 수요 확대에 따른 판매 증가를 중심으로 전년 동기 대비 14.0% 증가한 18만5천 대를 기록했다.
전체 판매량 가운데 친환경차 판매량이 차지하는 비중은 23.4%로 전년 동기보다 2.0%포인트 상승했다.
유형별로는 하이브리드차는 2024년 2분기보다 23.9% 증가한 11만1천 대,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는 16.8% 줄어든 1만6천 대, 전기차는 8.3% 늘어난 5만9천 대가 판매됐다.
회사는 관세 등 글로벌 통상 환경의 불확실성에 따른 실물 경제 침체 가능성, 지정학적 리스크 확대, 소비자 구매 심리 위축 등으로 어려운 경영환경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회사 측은 “국내 시장에서 스포티지, 쏘렌토, 카니발 등 하이브리드를 활용한 판매 확대를 지속 추진하고, 하반기 EV5, PV5 신차 출시를 통한 전기차 풀라인업 구축을 통해 판매 모멘텀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에서는 유연 생산 운영을 통해 시장 수요 및 규제 변화에 탄력적으로 대응하는 한편, 스포티지, 쏘렌토, 카니발 등 볼륨 레저용차(RV) 하이브리드 공급 확대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기로 했다. 윤인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