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롯데마트가 경기 구리에 낸 ‘그랑그로서리 구리점’으로 고객몰이에 성과를 내고 있다.

롯데마트는 6월26일 문을 연 그랑그로서리 구리점의 한 달간 누적 방문객을 집계한 결과 30만 명을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고 29일 밝혔다. 애초 설정한 매출 목표도 70% 이상 초과 달성했다.
 
롯데마트 "구리점 1달 누적 방문객 30만 넘어, 매출 목표 70% 이상 초과 달성"

▲ 롯데마트가 6월26일 문을 연 ‘그랑그로서리 구리점’(사진)에서 기대 이상의 성과를 내고 있다. <롯데마트>


롯데마트는 상권을 철저하게 분석해 지역 인구 구성과 소비 패턴을 면밀히 반영하고 식료품 전문성과 가족 단위 체류 콘텐츠를 유기적으로 결합해 미래형 점포 모델을 완성한 것이 이런 성과로 나타났다고 분석했다.

롯데마트는 그랑그로서리 구리점 매장의 약 90%를 식료품으로 구성했다. 냉동 간편식 500여 종을 운영하는 ‘데일리밀솔루션’은 맞벌이 가구를 중심으로 높은 호응을 얻었다. 구리점의 냉동식품 매출은 전국 모든 점포의 평균보다 3배 이상 높은 실적을 기록했다.

해외 단독 직소싱 상품과 건강 기능성을 강조한 식단 케어 상품군도 구리점의 차별화된 경쟁 요소라고 롯데마트는 강조했다. 

‘글로벌퀴진’ 코너에서는 전국 점포 가운데 가장 많은 세계 각국의 조미식품을 취급하고 있다. 국가별 대표 조미료부터 독특한 이색 양념까지 폭넓은 선택지를 제공하며 식문화에 대한 고객들의 높은 관심을 반영해 차별화된 쇼핑 경험을 선사한다는 것이 롯데마트의 설명이다.

지역 상생 노력도 실질적 성과로 이어지고 있다. 동반성장을 위해 인근 구리시 농수산물도매시장과 협업해 유통 단계를 최소화한 ‘구리시 상생 농산물 코너’는 구리시민들에게는 합리적인 가격의 신선한 상품을, 시장 상인에게는 안정적인 판로를 제공하고 있다.

해당 코너는 당일 경매된 애호박, 다다기 오이 등 10여 종의 상생 농산물을 직송 방식으로 선보였다. 누적 판매 물량은 20여 톤에 이른다.  폭염 여파로 채소값이 급등한 상황에서도 주요 품목을 시세보다 평균 30% 저렴한 가격으로 공급하고 있다.
 
복합 문화 공간의 기능도 제공하고 있다. 2층에는 롯데마트 최초로 도입된 ‘트니트니 플러스’ 문화센터와 체험형 완구 전문점인 ‘토이저러스’가 함께 자리하고 있다.

임동훈 롯데마트 그랑그로서리 구리점장은 “그랑그로서리 구리점은 데이터 기반 상권 분석과 지역 맞춤 콘텐츠 기획을 통해, 단순한 쇼핑 공간을 넘어 시민 일상에 스며드는 생활 플랫폼으로 자리잡았다”며 “앞으로도 지역 고객의 일상에 실질적인 가치를 더할 수 있도록 식료품 전문성과 가족 체류형 콘텐츠를 지속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남희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