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네이버가 2분기 지난해 대비 두 자릿수 실적 성장을 기록했다.
네이버는 8일 연결 기준으로 올해 2분기 매출 2조9151억 원, 영업이익 5216억 원을 기록했다고 8일 밝혔다. 전년 동기대비 각각 11.7%, 10.3% 증가한 수치다.
주요 사업 부문 전반의 견조한 성장이 실적 상승을 이끌었다.
사업 부문별 매출은 서치플랫폼 1조365억 원, 커머스 8611억 원, 핀테크 4117억 원, 콘텐츠 4740억 원, 엔터프라이즈 1317억 원이다.
서치플랫폼 부문은 AI 기반 신규 서비스와 피드 개편 등에 힘입어 전년 동기대비 5.9%, 전분기 대비 2.4% 증가한 1조 365억 원을 기록했다. 네이버 플랫폼 전체 광고 매출은 전년 동기대비 8.7%, 전분기 대비 5.6% 늘어났다.
커머스 부문은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중심의 스토어앱 안착, N배송 개편 등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대비 19.8%, 전분기 대비 9.3% 증가한 8611억 원을 기록했다. 스마트스토어와 서비스 거래액이 확대되며 온-플랫폼 거래액은 전년 대비 9.0% 성장했다.
핀테크 부문은 전년 동기대비 11.7%, 전분기 대비 4.8% 성장한 4117억 원의 매출을 올렸다. 2분기 네이버페이 결제액은 전년 동기대비 18.7% 증가한 20조8천억 원을 기록했으며 네이버는 연내 결제 단말기 ‘페이스사인’ 출시 등 온·오프라인 금융 플랫폼으로의 경쟁력 확대를 추진한다.
콘텐츠 부문은 웹툰의 성장 반등과 카메라 앱 유료 구독자 증가에 힘입어 전년 동기대비 12.8%, 전분기 대비 3.2% 늘어난 4740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엔터프라이즈 부문은 공공 부문 수요 확대와 라인웍스 유료 ID 증가 등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대비 5.8% 증가한 1317억 원을 기록했다. 다만 전분기 대비로는 1.9% 감소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AI 시대를 맞아 전 세계적으로 데이터의 중요성이 높아지는 가운데 네이버는 이용자새성콘텐츠(UGC), 쇼핑, 플레이스 등에서 생성되는 콘텐츠와 사용자 패턴 데이터를 기반으로 AI 기술을 접목해 플랫폼 경쟁력을 강화하고 수익화 기회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B2C, B2B, B2G 전 영역을 아우르는 플랫폼 역량을 기반으로 중장기 성장을 위한 새로운 레퍼런스를 확보하고 글로벌 확장을 위한 기반도 함께 마련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정희경 기자
네이버는 8일 연결 기준으로 올해 2분기 매출 2조9151억 원, 영업이익 5216억 원을 기록했다고 8일 밝혔다. 전년 동기대비 각각 11.7%, 10.3% 증가한 수치다.

▲ 네이버가 서치 플랫폼, 커머스 등 주요 사업의 견조한 성장으로 2025년 2분기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두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했다. <네이버>
주요 사업 부문 전반의 견조한 성장이 실적 상승을 이끌었다.
사업 부문별 매출은 서치플랫폼 1조365억 원, 커머스 8611억 원, 핀테크 4117억 원, 콘텐츠 4740억 원, 엔터프라이즈 1317억 원이다.
서치플랫폼 부문은 AI 기반 신규 서비스와 피드 개편 등에 힘입어 전년 동기대비 5.9%, 전분기 대비 2.4% 증가한 1조 365억 원을 기록했다. 네이버 플랫폼 전체 광고 매출은 전년 동기대비 8.7%, 전분기 대비 5.6% 늘어났다.
커머스 부문은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중심의 스토어앱 안착, N배송 개편 등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대비 19.8%, 전분기 대비 9.3% 증가한 8611억 원을 기록했다. 스마트스토어와 서비스 거래액이 확대되며 온-플랫폼 거래액은 전년 대비 9.0% 성장했다.
핀테크 부문은 전년 동기대비 11.7%, 전분기 대비 4.8% 성장한 4117억 원의 매출을 올렸다. 2분기 네이버페이 결제액은 전년 동기대비 18.7% 증가한 20조8천억 원을 기록했으며 네이버는 연내 결제 단말기 ‘페이스사인’ 출시 등 온·오프라인 금융 플랫폼으로의 경쟁력 확대를 추진한다.
콘텐츠 부문은 웹툰의 성장 반등과 카메라 앱 유료 구독자 증가에 힘입어 전년 동기대비 12.8%, 전분기 대비 3.2% 늘어난 4740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엔터프라이즈 부문은 공공 부문 수요 확대와 라인웍스 유료 ID 증가 등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대비 5.8% 증가한 1317억 원을 기록했다. 다만 전분기 대비로는 1.9% 감소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AI 시대를 맞아 전 세계적으로 데이터의 중요성이 높아지는 가운데 네이버는 이용자새성콘텐츠(UGC), 쇼핑, 플레이스 등에서 생성되는 콘텐츠와 사용자 패턴 데이터를 기반으로 AI 기술을 접목해 플랫폼 경쟁력을 강화하고 수익화 기회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B2C, B2B, B2G 전 영역을 아우르는 플랫폼 역량을 기반으로 중장기 성장을 위한 새로운 레퍼런스를 확보하고 글로벌 확장을 위한 기반도 함께 마련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정희경 기자